금호자이햇살어린이집에서 노래와 놀이 활동을 접목해 만든 '코로나19 슬기로운 예방수칙' 영상화면
금호자이햇살어린이집에서 노래와 놀이 활동을 접목해 만든 '코로나19 슬기로운 예방수칙' 영상화면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가 어린이집 긴급 돌봄 원아들을 위한 노래와 놀이로 배우는 ‘코로나19 슬기로운 예방수칙’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 활용하고 있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에 따라 지난달 18일 재개원하기로 한 어린이집 휴원이 별도 해제 시까지 연장됐다. 현재 맞벌이 및 가정보육이 어려운 가정을 대상으로 긴급보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난달 말 기준 어린이집 등원율은 40.9%로 어린이집 내 방역과 개인 위생수칙 습관화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이다.

이에 구는 어린이집에서 원아들과 함께 만든 ‘코로나19 슬기로운 예방수칙’ 영상 콘텐츠를 활용해 따라 부르기 좋은 노래와 놀이동작으로 마스크 착용 및 기침 예절, 손씻기 등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콘텐츠는 동요 ‘꼬마야 꼬마야’를 개사해 놀이 활동과 접목시킨 금호자이햇살 어린이집에서 만든 영상과 아이들이 좋아하는 ‘숫자송’을 활용해 도선어린이집에서 만든 영상 총 2가지로, 관내 전 어린이집에 배포해 예방수칙 교육에 활용하도록 했다.

구 관계자는 같은 또래의 어린이들이 직접 출현해 만든 영상이라 어린이들이 좀 더 흥미 있게 다가가고 자연스럽게 예방수칙을 익히는데 도움이 되며 재원 어린이들뿐 아니라 가정보육을 하고 있는 어린이들도 스스로 예방수칙을 익힐 수 있도록 어린이집 카페(밴드), 키즈노트, SNS 등 온라인매체를 통해 콘텐츠를 전송해 학부모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구는 어린이집 모든 아동들에게 10매씩 총 7만장의 마스크를 배부했으며, 교재·교구 소독 및 실내외 방역 등을 위한 방역·청소인력을 지원하고 있다. 등원아동과 보육교사에 대해 1일 2회 이상 발열체크를 실시하고 1일 1회 이상 전체 소독실시 등 방역수칙 준수에 철저를 기하고 있으며, 휴원 기간 동안 어린이집 특별활동 금지, 외부인 출입 금지 등 어린이집 내 접촉을 최소화해 운영하고 있다.

정원오 구청장은 “코로나19로 불안하지만 어린이집에 아이를 맡길 수밖에 없는 보모님의 심적 부담을 최대한 덜어드리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는 기본이며 다양하고 적극적인 방법과 지원으로 어린이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어린이집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