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가 신발에 GPS가 내장된 신발깔창‘스마트인솔’을 관내 발달장애인에게 보급한다
서초구가 신발에 GPS가 내장된 신발깔창‘스마트인솔’을 관내 발달장애인에게 보급한다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서초구(구청장 조은희)는 관내 발달장애인의 실종 예방과 자립 훈련을 위해 위치추적기가 내장된 신발 깔창인 ‘스마트 인솔’보급에 나선다고 밝혔다.

구가 스마트 인솔 보급에 나선 것은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발달장애인의 실종이 해마다 8천명 이상 발생하고 있고, 이 중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지 못한 건수는 2018년에만 65건에 달하고 있으며, 실종이후 각종 범죄에도 무방비로 노출돼 사회적 안전망 구축이 시급하다는 판단에서다.

우선 지적장애나 자폐로 외부활동에 제약이 있는 기초수급 발달장애인 13명을 선정해‘스마트인솔’을 지원한다. 발달장애인이 평소에 신는 신발에 GPS가 내장된 신발깔창‘스마트인솔’을 넣으면 발달장애인의 위치가 보호자 스마트폰에 실시간으로 통보되고, 발달장애인이 지정된 거리나 위치를 벗어나면 보호자에게 곧바로 경고 문자 메시지가 자동 발송된다.

그간 비슷한 목적으로 손목시계 형태의‘배회감지기’가 있었으나, 착용을 싫어하는 발달장애인에게는 큰 도움이 되지 못한 한계가 있었다. 구는 실종됐을 때 빨리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한 만큼 스마트인솔이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발달장애인의 위치추적을 통해 행동패턴 분석이 가능해 발달장애인을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 구는 발달장애인이 보호자의 도움 없이 혼자서도 마음 놓고 지역사회 활동이 가능할 수 있게 돕는 것이 이번 보급의 최종 목표라고 설명했다.

조은희 구청장은 “실종률이 높은 발달장애인에게 스마트인솔 지원으로 실종 예방 및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해 발달장애인이 혼자 외출해도 걱정 없는 안전한 서초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