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가 ‘비대면 라이브 안전체험’ 교육위해 신청자들에게 배부하는 일회용 안전체험 키트
성동구가 ‘비대면 라이브 안전체험’ 교육위해 신청자들에게 배부하는 일회용 안전체험 키트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성동구(구청장 정원오) 성동생명안전배움터가 주민들의 안전한 일상생활을 위해 필요한 심폐소생술, 소화기 사용법 등을 실시간 화상교육으로 진행하는‘비대면 라이브 안전체험’ 교육을 실시한다.

성동생명안전배움터는 지난 2015년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설치한 종합안전체험장으로 구에서 직접 관리·운영하며 심폐소생술, 재난안전, 생활안전 및 수상안전 등 다양한 분야의 안전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배움터 내 체험교육이 힘들어지자 구는 주민들이 가정에서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실시간 영상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교육은 지난 14일부터 12월까지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 토요일 진행되며, 온·오프라인을 통해 사전예약을 받아 1회에 10가구씩 총 30회 실시한다. 신청은 성동생명안전배움터에서 수시 가능하다.

신청자에게는 집으로 심폐소생술 체험 인형, 소화기, 교육자료 등으로 구성된 일회용 안전체험 키트를 사전에 배달하며 이 키트를 활용해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 △소화기 사용법 △생활 속 안전생활 등 집에서도 쉽게 배울 수 있는 안전교육을 화상을 통해 실시간으로 받을 수 있다.

구 관계자는 소방서가 아닌 지자체 차원의 온라인 안전체험 교육은 전국에서 처음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화상프로그램을 통해 배움터 강사와 함께 쌍방향으로 소통하며 일상에서 필요한 다양한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다고 밝혔다.

정원오 구청장은 “생명안전배움터는 구민이 직접 재난 상황을 보고, 듣고, 느끼는 체험을 통해 자연스럽게 안전의식을 갖출 수 있도록 마련한 곳”이라며 “코로나19 상황에 맞는 온라인 맞춤형 교육으로 전환해 구민들이 어떠한 재난상황에도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는 안전사고 대응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