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한 어린이집에서 교사와 어린이들이 생태체험프로그램 활동을 하고 있다
영등포구 한 어린이집에서 교사와 어린이들이 생태체험프로그램 활동을 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이달 19일 구청 본관에서 지역 어린이집 학부모를 대상으로 생태친화어린이집 ‘좋은부모 자격증반’ 수료증 수여식을 개최한다.

생태친화어린이집 ‘좋은부모 자격증반’ 교육은 가정에서도 실천할 수 있는 생태활동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알려주고,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생태친화를 실천하는 길라잡이 역할을 담당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구는 올해 생태친화보육에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이 같은 ‘좋은부모 자격증반’을 신설했다. 지난 9월 2일부터 10월 27일까지 2개월 간 진행한 ‘엄마와 아이가 함께하는 생태놀이’ 등 8개 강좌에 총 34명의 학부모가 참여했다. 이들 교육을 80% 이상 이수한 학부모들에게 ‘좋은부모 자격증반’ 수료증을 발급한 것이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온라인 교육으로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론과 체험을 적절히 조화시킨 다양한 교육과정으로 34명 학부모 전원이 교육과정을 수료할 수 있었다. 아이들이 직접 자연을 느끼고 체험하는 오감만족 생태프로그램은 자연스러운 식습관 개선으로 이어지는 등 부가적 효과도 거두고 있다. 학부모들은 이런 생태친화보육에 대해 큰 만족감을 나타내며 적극적으로 어린이집 활동을 지지하고 있다.

구는 지난 ‘19년 서울시 생태친화어린이집 시범사업 자치구로 선정된 이후 거점형어린이집과 디딤돌공동체어린이집을 기반으로 생태친화보육을 확산시키고 아이 키우기 좋은 영등포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펼쳐왔다.

구는 먼저 거점형어린이집 5개소에 텃밭상자, 모래놀이터 등 환경조성을 시작으로, 올해 생태친화어린이집 25개소에 블루베리 묘목과 가을 모종 등을 지원하고 새로 선발한 예비거점형어린이집 5개소에 텃밭상자와 모래놀이터 등을 조성하는 등 다양한 생태프로그램 운영 기반을 다지며 어린이집 환경 개선에 힘썼다.이외에 도 구는 생태친화어린이집을 지원하기 위해 영등포구육아종합지원센터, 한국생태유아교육연구소와 협력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어린이집 컨설팅과 교사 및 부모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19라는 전 세계적인 위기에 맞서 당초 계획했던 대면 컨설팅 및 집합교육과정 대신 비대면 온라인 컨설팅과 화상교육 등 새로운 방식으로 전환해 적극적인 생태친화보육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아울러 구는 생태친화보육 3년차로 접어드는 2021년에는 거점형어린이집을 10개소로 확대하고, 단계별 지원을 통해 생태친화보육의 확산과 안정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세우고 있다.

채현일 구청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활동이 줄고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진 요즘 ‘좋은부모교육’으로 가정에서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생태친화를 실천할 수 있길 바란다”며 “우리 아이들이 도심 속 자연에서 마음껏 뛰노는 생태친화적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