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키움센터 활동실
우리동네키움센터 활동실

[서울복지신문=장미솔 기자] 양천구(구청장 김수영)는 방과 후 초등학생 돌봄시설인 우리동네 키움센터 2·3호점을 개소한다고 밝혔다.

2019년 9월, 양천1호점 우리동네 키움센터를 개소한 것을 시작으로 양천 2호점과 양천 3호점이 연이어 개소한다. 초등학생의 돌봄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한 우리동네키움센터는 부모 소득 수준과 관계없이 돌봄이 필요한 만 6~12세 아동이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키움센터와 지역아동센터의 융합형 모델로 추진된 2호점은 정원이 35명으로 기존의 유치원시설을 내부 리모델링했으며 아이들이 뛰어놀 수 있는 마당을 갖추고 있다. 센터장, 부센터장을 포함한 5명의 돌봄교사와 조리사 1명이 상주하며, 운영시간은 학기 중 오후 1시 ~ 오후 8시, 방학기간은 평일 오전 8시 ~`오후 8시, 토요일 오전 9시 ~ 오후 1시까지 운영된다. 이용료는 간식비를 포함해 5만 원 이내이며 급식은 무료로 제공된다.

1월 말 개소 예정인 건강힐링문화관 1층에 있는 3호점의 면적은 147㎡로 내부에 신체활동을 할 수 있는 미끄럼틀, 정글짐 등 놀이구조물을 설치한 점이 특징이다. 3호점의 정원은 25명이며, 센터장을 포함해 3명의 돌봄교사가 상주한다. 운영시간은 학기 중 오후 1시 ~ 오후 7시, 방학기간은 오전 9시 ~ 오후 7시로 월 이용료는 간식비 포함 월 5만원이내, 급식비는 1식당 5천 원이다.

우리동네키움센터 2·3호점에서는 △일시·상시 돌봄 △기초학습 △독서지도 △문화·예술·체육활동 급·간식 등을 제공한다. 특히, 종이접기, 전래놀이, 보드게임 등 초등학생들의 학습과 행동발달 단계에 맞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현재 코로나 19 대응으로 긴급돌봄을 제공하며 일 2회 돌봄아동의 발열체크, 일 1회 센터자체 방역소독, 외부인 출입제한, 감염예방을 위한 방역물품 비치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할 예정이다. 돌봄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경우 우리동네키움포털(https://icare.seoul.go.kr)에서 온라인 예약이 가능하다.

김수영 구청장은 “지속적인 돌봄수요 조사를 통해 돌봄시설이 필요한 곳에 우리동네 키움센터를 확대 설치함으로써 돌봄 걱정 없이 안심하고 아이를 키울 수 있는 양천구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