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돌봄인형 효돌이 효순이 모습
AI돌봄인형 효돌이 효순이 모습

[서울복지신문=장대근 기자] 홍성군(군수 김석환)은‘코로나19’장기화로 인한 치매환자의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AI인형을 활용한 비대면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8일 밝혔다. AI 돌봄 인형 ‘효돌이’는 코로나 19의 감염위험성으로 외출이 어려워진 치매 어르신들의 외로움과 고독감 감소는 물론 인지건강 악화를 최소화하기 위해 도입됐다.

음성과 터치방식으로 작동되는 AI 돌봄 인형 ‘효돌이’는 △맞춤 알람을 통한 식사‧약복용‧체조 등의 건강생활관리 △부착된 센서의 어르신 동작 감지를 통한 안전관리 △머리 쓰다듬기, 토닥거리기, 말동무 등을 통한 정서관리 서비스를 제공하여 어르신들의 치매 및 우울증 예방을 돕는다.

군은 홀로 사는 치매 어르신 중 우울감이 심하거나 사례관리가 필요한 11명에게 우선 선발하여 AI 돌봄 인형을 전달하고 사용방법을 안내했으며 앞으로 AI돌봄 인형의 불편사항을 수시로 확인해 개선하고 점차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한편 구항면에서도 주민참여예산 사업의 일환으로 AI돌봄 인형 ‘효돌이‧효순이’를 관내 독거노인이나 경증 치매노인 등 23명의 어르신에게 전달해 비대면 돌봄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이종천 보건소장은 “코로나19 예방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치매 어르신들의 건강에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비대면 치매관리 체계를 다양한 방안으로 마련해 시행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