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송유철 서울도봉경찰서 서장, 조인수 한일병원 병원장, 이동진 도봉구청장, 오승용 서울노보스병원장, 김병익 성북 아동보호전문기관장
왼쪽부터 송유철 서울도봉경찰서 서장, 조인수 한일병원 병원장, 이동진 도봉구청장, 오승용 서울노보스병원장, 김병익 성북 아동보호전문기관장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도봉구(구청장 이동진)는 지난 14일 구청 소통협력실에서 학대피해 아동의 신속한 의료 서비스 지원을 위해 한일병원(병원장 조인수), 서울노보스병원(병원장 오승용) 2곳을 아동학대 전담의료기관으로 지정하고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날 협약식은 지역사회 유관기관인 서울도봉경찰서(서장 송유철), 성북아동보호전문기관(기관장 김병익)이 함께 협약해 아동학대 대응과 피해아동 보호를 위한 뜻을 더했다.

아동학대 대응체계 개편에 관한 보건복지부의 ‘포용국가 아동정책’ 발표와 학대 의심 2회 이상 신고·접수 또는 학대가 강하게 의심되는 아동을 가해자와 즉각 분리하는 ‘즉각분리제도’의 신설 등, 공공의 책임성과 지자체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협약식이 갖는 의미는 크다. 금번 마련한 전담의료기관 지정이 학대피해 아동에 대한 신속한 응급 조치와 적극적인 치료를 위한 병상확보 및 의료적 자문 지원으로 아동학대 의료기관의 구심적 역할을 하는 한편, 지역 유관기관의 동참으로 말미암아 아동학대 인식개선과 관련한 교육 및 홍보에도 큰 동력을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봉구는 현재 △민·경·관 협력체계인 아동학대대응정보연계협의체 신설 △아동인권 및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 변화를 위한 아동학대 홍보영상 및 팸플릿 제작 △아동학대 대응 24시간 체계 구축 등 아동학대 근절을 위한 다방면의 노력들을 이끌어 가고 있다. 

이동진 구청장은 “앞으로 한일병원 및 서울노보스병원과 지역사회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소통·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지역 내 학대피해 아동의 보호와 권익보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