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 전경
서초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 전경

[서울복지신문=장미솔 기자] 서초구는 발달 장애인들의 사회적·경제적 자립을 돕는 역할을 수행하는 ‘서초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를 30일 연다고 밝혔다.

서초구 방배동에 위치한 ‘서초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는 연면적 534㎡, 지하1층부터 지상4층의 규모로 강의실, 요리실, 상담실, 다목적실, 카페라운지 등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을 위한 각종 부대시설을 갖췄다.

센터는 만18세 이상 성인 발달장애인들이 일상생활훈련, 직업체험교육, 자립생활 적응기술까지 개개인의 특성에 맞춘 프로그램들을 제공해 발달장애인이 일상의 삶을 살아가며 지역사회와 함께 소통하고 당당히 설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서초구만의 특화과정으로 진행되는 문화예술교육은 예술활동을 향유하는 것 뿐만 아니라 창작자로서 사회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역 내 도서관, 공연시설, 축제와 연계한 다양한 체험활동을 제공한다. 또한 악기별 앙상블 모임, 그리기, 사진 찍기 등 다양한 활동도 지원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IT특화교육, 환경지킴이 활동 등 사회 이슈에 맞춘 특화교육도 진행된다

입학 정원은 30명이며, 학업기간은 5년으로 서초구에 거주하는 성인 발달장애인 누구나 다음달 3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이후 교육은 9월 중순경에 시작한다.

개소식은 30일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라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며, 서초구청 유튜브 및 서초구 장애인 유튜브 ‘참새TV’에 업로드 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서초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한편 구는 장애인들의 사회적·경제적 자립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지원하고 있다. 구는 2017년 장애인들이 직업 연주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초한우리오케스트라’를 창단해 총 89명의 장애인이 전문 음악가로 성장하여 활동중이다.

장애인일자리사업의 일환으로 2016년 1호점을 연 ‘늘봄 카페’는 현재 13개소를 운영 중이며, 78명의 장애인들이 바리스타로 자립의 꿈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 2019년 개업한 전국최초 장애인 직무훈련형 편의점인 ‘늘봄스토어’에서는 GS리테일과 협약을 통해 현재 3명의 청년 장애인이 매장관리자로 근무하고 있으며 연간 15명 이상의 매장관리자 채용연계를 목표로 직무 훈련 중이다.

조은희 구청장은 “‘서초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가 장애인과 돌봄 가족 들에게 삶의 질을 높이는 구심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며 “앞으로도 발달장애인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