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청 전경
용산구청 전경

[서울복지신문=김점임 기자] 용산구(구청장 성장현)가 내달 22일까지 54일간의 2021년 국가안전대진단 및 추석대비 안전점검에 나선다. 구는 지난달 26일 부구청장을 단장으로 전담추진반을 구성했다. 추진반에는 안전총괄반과 8개의 안전점검반을 두어 분야별 대상시설에 대한 맞춤형 현장점검을 실시한다. 외부 전문가와 합동점검도 추진한다.

도로, 문화재, 다중이용시설, 공사장, 급경사지, 노후시설 등 59개소가 집중 점검 대상이다. 코로나19 대응 시설물인 의료기관, 수련시설, 또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노래방, PC방, 민간체육시설 등과 최근 3개월 이내 점검을 실시한 시설은 현장점검 대상에서 제외됐다.

점검결과 현장에서 시정 가능한 사항은 즉시 시정, 중대 사항은 사용제한 등 긴급 안전조치를 시행한다. 보강이 필요한 공공시설 등에 대해서는 정밀안전진단 실시 후 긴급 보수조치를 민간시설의 경우 관계인에 안전조치 하도록 행정지도 한다.

구는 추석대비 안전점검과 연계하여 중복 점검을 최소화 하고자 이달 17일까지 추석대비 점검을 우선 실시한다. 23일부터 30일까지 국가안전대진단 점검을 실시하고 10월 22일까지 점검결과 보고 및 후속조치를 마친다. 대진단 점검결과 사후관리는 안전정보통합공개시스템을 활용한다. 안전정보통합공개시스템에 점검자, 지적사항, 완료시기 등을 입력하고 점검결과를 공개한다.

안전정보통합공개시스템은 재난관리책임기관에서 공개하는 시설 등에 대한 각종 안전점검·진단 등의 결과를 한곳에 모아 통합적으로 공개하는 시스템으로 지난해 행정안전부가 마련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방역활동과 병행 추진되는 이번 안전점검은 지역모임 밴드(SNS), 안전신문고 등을 이용한 비대면 방식으로 홍보하고 안전신고 포상제도 적극 알린다.

구 관계자는 “안전신문고 앱에서 ‘우리집은 안전한가요?’ 클릭 후 점검사항을 체크하고 저장하면 진단결과를 바로 알 수 있다.”고 전했다. 구는 지역사회 전반에 자율안전점검 참여 분위기 확산에도 나선다. 가정용·다중이용시설 자율안전점검표 1만부를 동 주민센터 및 다중이용업소 관련부서를 통해 배포할 예정이다. 특히 다중이용시설 점검표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점검 대상에서 제외된 시설에 우선 배포하여 자율점검토록 독려한다.

성장현 구청장은 “국가안전대진단 기간이 지역사회에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무엇보다 각자가 평소에 안전에 대해 관심을 갖고 스스로 점검하는 것이 일상화 되었으면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