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경 구청장이 추석명절 ‘특별 방역대책’ 기간 중 지역 내 소상공인을 위한 ‘무료 안심콜’ 전화번호를 직접 기재하고 있다
김미경 구청장이 추석명절 ‘특별 방역대책’ 기간 중 지역 내 소상공인을 위한 ‘무료 안심콜’ 전화번호를 직접 기재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10일부터 30일까지 3주 동안 추석명절 맞아 ‘특별 방역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에 구는 ‘단계적 일상회복’ 희망을 담은 은평구청장의 서한문을 주민 대상으로 발송해 방역 친화적인 추석명절 분위기 조성에 나섰다.

구는 이번 ‘특별 방역대책’으로 △감염병 최소화를 위한 방역조치 강화 △백신 접종률 제고 △빈틈없는 역학조사를 위한 인력보강 등을 진행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지난 8월 말에 코로나19 방역체계를 개편해 코로나 상황관리, 의료·방역 전문화, 행정지원 강화 조직을 만들었다”며 “일상으로의 단계적 회복을 위해 능동적인 방역체계에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구는 지역 내 시설도 그룹별로 나눠 방역관리에 만전을 기한다. 유흥시설 등의 1그룹 시설에는 집합금지, 일반·휴게음식점 및 카페 등의 2그룹 시설과 학원·교습소 등의 3그룹 시설은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를 적용해 각 부서별로 방역수칙 협조공문을 보냈다. 또한 추석 연휴기간 코로나19 검사가 필요한 주민들을 위해 보건소 선별진료소를 휴무일 없이 운영한다. 이외에도 역촌역, 구파발역, 서울혁신파크 드라이브스루 등 임시선별검사소를 운영한다. 

구는 기간제근로자와 공공 일자리사업 참여자 중 미접종자 대상을 선별해 접종을 독려하고 있다. 부서별로 협회와 단체에 협조 요청을 통해 백신접종 현황을 확인하고 있다. 또한 보건소 역학조사 인력을 보강해 n차 감염을 대비하고 소상공인을 위한 ‘080’으로 시작하는 은평구 안심콜도 8천650여 곳에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은평구 재난안전대책본부장(은평구청장) 명의로 ‘단계적 일상회복’의 희망을 담은 서한문을 지역 주민에게 발송했다. 서한문은 구민, 자가격리자와 코로나19 확진자 생활치료센터 입소자를 대상으로 총 3통이 보냈다.

김미경 구청장은 “지난 7월 초부터 시작된 4차 유행이 좀처럼 가라앉을 기미가 안보여 구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며 “단계적 일상회복의 희망이 보이는 만큼 추석 연휴 기간에 방역과 안전에 더욱 신경을 써 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고 밝혔다.

 

은평구민 대상 서한문 전문

잠시 멈춰가는 추석이 ‘단계적 일상회복’을 가져옵니다!

안녕하십니까! 은평구청장입니다. 먼저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에 따른 누적된 피로감에도 방역에 여념 없는 구민 여러분과 골목상권에서 방역지침 준수로 분투하시는 소상공인 여러분, 불철주야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헌신해 주시는 방역 관계자분들과 의료진 여러분 정말 고맙습니다.

은평구에서는 지난주 금요일(9.10.)부터 9.30.(목)까지 21일간 추석명절 특별방역대책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관내 16,000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추석명절 방역수칙’ 사항에 대하여 안내해드리고 있고 현장점검도 하고 있습니다.

민족의 큰 명절인 추석이 다가옵니다. 예전이었으면, 일가친척이 모여 풍성하게 정을 나누는 때이지만, 이번 추석에는 만남 전에 안전을 먼저 생각해야겠습니다. 코로나 19 방역에 있어 충분한 방역은 없으나 최선의 방역은 있습니다! 바로 마스크 쓰기와 백신접종입니다. 마스크 쓰기와 백신접종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휴 동안 가정에서는 접종자 4명을 포함하여 8명의 가족들이 모처럼 모일 수 있게 됩니다. 방역수칙을 준수하면서 행복한 시간 보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조금이라도 증상이 있으시거나 지방에 다녀오신 분들께서는 연휴기간에도 계속 운영되는 우리 선별검사소에서 선제검사를 받아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은평구민 여러분들의 참여가 구정 운영의 가장 큰 힘이고 원천입니다.

우리구에서는 코로나19로 어려워진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소상공인 ‘안심콜 전화 출입명부’ 이용요금 지원, 소상공인 손실보상비와 희망회복자금 지원 등을 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상생 국민지원금’ 콜센터를 운영해 지급방법과 절차 등을 상세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은평은 정 많고 따뜻한 사람들이 사는 건강한 도시입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도 은평의 해피백신을 이기지는 못할 것입니다. 코로나19를 극복하고 ‘단계적 일상’으로의 전환을 위해서는 같은 마음, 하나된 팀처럼 모든 역량을 모아 함께 해야 할 것입니다. 저와 우리 직원 모두는 코로나19가 종식되고 일상으로의 복귀가 이루어질 때까지 최선을 다해 구민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고 따뜻한 삶이 유지되도록 힘쓰겠습니다. 추석 명절 잘 보내시길 바라며, 항상 함께해 주시는 구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은평구 재난안전대책본부장(은평구청장)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