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의회기획행정위원회가 주민자치회간담회를 개최했다
광진구의회기획행정위원회가 주민자치회간담회를 개최했다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광진구의회(의장 박삼례)가 지난13일 기획행정위원회 주최로 주민자치회 회장과 간담회를 열고 주민자치회 현안 사항을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기획행정위원회 이명옥 위원장과 이경호 의원, 김미영 의원이 참석했으며 주민자치회를 대표해 구의3동 김선길 회장, 자양4동 김진성 회장, 화양동 이민규 회장이 자리했다.

이명옥 위원장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바쁘신 가운데 회의에 참석해주셔서 감사하다”며 “주민자치회를 운영하며 느낀 실질적인 어려움과 개선방안을 논의해 달라”고 말했다.

회장단은 가장 먼저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주민자치회’로 전환되면서 느낀 고충을 털어놓았다. 전통적으로 주민과 함께 해왔던 행사도 법적 제한, 예산 사용의 제약으로 축소되거나 아예 추진되지 못하는 경우가 생겼다며, 주민자치회를 향한 과도한 제한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주민자치회 운영 관련 예산 확보 △간사 활동비 현실화 △광진구 마을자치센터에 대한 감시 및 역할 조율 △‘서울특별시 광진구 주민자치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개정 관련 협조 등 주민자치회 주요 현안을 의회 차원에서 함께 고민해줄 것을 요청했다.

의원들은 이번 간담회가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발전적인 대화의 시간이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주민자치회와의 소통의 자리가 이어지길 바란다며 회의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