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청사 전경
은평구청사 전경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장애인활동지원기관 총 8곳을 대상으로 행정지도 및 점검을 28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장애인활동지원기관은 장애인활동지원사업 수행을 위해 지정된 기관이다. 장애인활동지원사업은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혼자서 일상생활과 사회활동이 어려운 장애인에게 활동지원서비스를 제공하여 자립생활과 사회참여를 지원하고 그 가족의 부담을 줄임으로써 장애인의 삶의 질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다. 현재 은평구 장애인활동지원기관에 1,287명의 활동지원사가 활동하고 있으며 등록장애인 중 1,196명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이번 점검은 장애인활동지원기관에 대한 회계관리 및 운영 전반에 대한 점검을 통해 운영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제고하고 보조금 부정수급을 방지하고자 지난 12일부터 실시하고 있다.

점검은 구 장애인복지과 직원 5명이 현장을 방문해 실시한다. 중점 점검 사항은 △제공기관의 회계관리에 대한 점검 △활동지원인력 급여 및 실태점검 △이용장애인 및 활동지원사 교육 실시 여부 △운영위원회 관리에 대한 점검 △서비스제공기록 관리에 대한 점검 △장애인 및 활동지원에 대한 부정수급 여부 점검 등이다.

구는 점검결과에 따라 경미한 위법 사항은 현장 조치하고 보조금 부정사용이나 법규위반이 확인되면 관련법 규정에 따라 보조금환수 등 행정처분을 내릴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이번 점검을 통해 단순 보완사항은 자체 시정 조치의 기회를 제공하고, 투명성 제고와 부정수급을 방지해 장애인활동지원기관에 대한 올바른 사업관리와 서비스 지원이 가능하길 기대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