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북구가 지난 2일 '2021년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성과 공유회'를 진행했다
성북구가 지난 2일 '2021년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성과 공유회'를 진행했다

[서울복지신문=장미솔 기자] 서울 성북구(구청장 이승로)가 '2021년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성과 공유회'를 성황리에 마무리 했다.

지난 2일 구청 성북아트홀에서 펼쳐진 행사는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등 30여명이 참석했으며,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하며 진행됐다.

성북구는 2011년 서울시 자치구 중 최초로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구성했다. 현재 500명 위원이 취약계층을 위한 비대면 안부확인, 건강물품 지원 등 144개 특수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별 강연자로 초대된 청년문간 '이문수' 신부가 지역에서 활동한 공동체 이야기를 통해 봉사 과정에서의 희로애락과 함께 봉사동지의 필요성을 이야기 했다.

동 복지대학의 성과에 대해서도 의견을 주고 받았다. 동 복지대학은 2020년 3개동이 시범적으로 시작했다. 현재는 20개 전 동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종암동 주민센터의 김에덴 주무관이 동복지대학 운영 성과 등 다양한 사례를 발표했다. 

이어서 '이웃사랑 돌봄 상', '따뜻한 나눔 상', '행복나눔 실천 상', '관심나눔 살핌 상', '희망 나눔사랑 상' 등에 대한 시상도 진행되었다. 20개동의 20개 대표 사업이 수상했다. 성북구는 각 동의 대표사업을 엮어 '2021 당신이 있어서 우리의 일상은 행복합니다' 라는 성과 공유 사례집을 발간할 예정이다.

이날 퇴임을 앞둔 민지선 복지문화국장의 특별한 소감이 장내를 숙연하게 만들기도 했다.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구성 단계부터 현재까지를 지난 10년간 사업을 선두지휘한 장본인기도 한 민 국장은 "소외이웃의 삶을 의미 있게 변화하고자 하는 주민의 열망과 어려움에 처한 시민 누구라도 제도의 한계를 넘어 손을 내밀고자 했던 사회복지공무원의 열망이 만나 오늘에 이르렀다"면서 성북구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탄생과 성장의 10년 동안 덕분에 많이 배우고 행복했던 만큼 20주년에도 꼭 함께 할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이승로 구청장은 "코로나19로 사회 많은 분야가 잠시 멈춤이었지만 복지 분야만큼은 가장 뜨겁고 발 빠르게 움직였다" 면서 "성북구가 올해 중앙정부로부터 많은 포상을 받았지만 특별히 복지분야에서 100개가 넘는 포상성과를 올린 것은 항상 삶의 최일선에서 소외이웃의 복지향상을 위해 끈임없이 노력해주신 복지협의체 덕분"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