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갑 광진구청장
김선갑 광진구청장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광진구(구청장 김선갑)가 2021년 서울시의 ‘건설공사 공정하도급 추진실태 평가’ 에서 최우수 자치구로 선정됐다.

서울시는 건설공사 현장의 불공정 하도급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해 ‘서울시 공정하도급 및 상생협력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이에 따라 △본청 △자치구 △산하기관 등을 대상으로 하도급 관리 실태와 시책 추진 현황을 평가하고 있다.

평가대상은 서울시, 자치구 및 산하기관에서 발주하는 도급 액 3천만 원 이상 건설공사의 하도급 실태 및 시책추진 실태 전반으로 평가방식은 4개 분야의 7개 평가지표에 따른 정량 평가를 활용했다. 평가지표는 하도급대급 직접 지급 및 주휴수당 지급실적, 발주기관 하수급인 면담 제 이행 실적 등이다.

광진구는 △하도급 실태 자체점검 및 현장점검 △주휴수당 지급 △하수급인 면담 제 이행 실적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특히 자체 발주공사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하도급 공사에 대해 계약 사전심사를 실시하고, 시스템을 활용한 대금 직접 지급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추진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선갑 구청장은 “서울시의 건설공사 공정하도급 추진 평가에서 최우수기관 선정이라는 값진 결과를 얻게 되어 기쁘다” 며 “앞으로도 건설 분야의 상생협력을 통한 지역경제 발전과 청렴문화 조성을 위해 더욱 힘쓰겠다” 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