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음악꿈나무 악기교육 아카데미 수료식 모습
서초음악꿈나무 악기교육 아카데미 수료식 모습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서초구와 서초문화재단이 함께하는 ‘서초음악꿈나무 악기지원사업’의 ‘악기 교육 아카데미 수료식’을 지난 11일 성황리에 마쳤다. 이 사업은 악기를 처음 접하는 청소년에게 기증받은 악기를 나눠주고 음악 교육까지 지원하는 것으로 총 16명의 음악꿈나무 수료생을 배출했다.

‘서초음악꿈나무 악기지원사업’은 미래의 클래식 주역인 청소년들의 음악재능을 키워주고 악기 배움의 문턱을 낮추고자 작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사업이다. 올해는 악기 나눔을 받은 청소년 45명 중 악기를 배운 적이 없는 청소년 20명을 대상으로 악기 연주의 이론과 실기교육을 받을 수 있는 악기교육 아카데미 참여 기회를 제공했다.

‘서초음악꿈나무 악기교육 아카데미’는 지난9월부터 12월까지 매주 토요일 심산기념문화센터 교육실에서 진행됐다. 교육과정은 기초·초급반으로 나누어 수강생 수준에 맞는 현악 앙상블 커리큘럼으로 총 11차시로 구성했다. 서초문화재단 상주예술단체 ‘서초교향악단’ 연주자들이 직접 청소년들을 교육했다.

특히 악기의 종류 및 파트별 역할, 악보 보는 법 등 이론수업과 더불어 고향의 봄, 아리랑 등 대중적이고 친숙한 연주곡들의 연주법을 배워보는 실기수업으로 구성해 클래식(연주) 자체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수업이 진행됐다. 이번 악기 교육 아카데미 만족도 조사결과 수강생과 학부모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카데미에 참여한 한 청소년은 "이번 기회를 통해 내 악기를 얻게 되었다“며 ”처음에는 악기를 잡는 자세도 어렵고 힘들었지만, 내가 아는 곡을 직접 연주 할 수 있게 되어서 뿌듯하고 기분이 좋다"고 말했다.

구는 내년에도 악기 나눔 및 교육사업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특히, 악기교육 아카데미를 수료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성과발표회(꿈나무 음악회)를 개최하여 학생들에게 무대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재탄생한 폐기악기를 활용한 기획 전시를 서초구 도서관 순회전시로 확대할 예정이다.

권미정 서초구 문화관광과장은 “앞으로도 악기 나눔을 통한 악기교육 아카데미를 계속 진행하고 더 많은 청소년들에게 음악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