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이 ‘쉬운 도서관’을 이용하는 모습
발달장애인이 ‘쉬운 도서관’을 이용하는 모습

[서울복지신문=김점임 기자] 금천문화재단(대표이사 오진이)은 가산도서관을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고 밝혔다.먼저 도서관 자료실에는 말이나 글을 사용하기 어려운 이용를 위해 ‘의사소통 도움 그림·글자판’을 제작했다.

의사소통 도움 그림·글자판에는 ‘도서 대출·반납’, ‘회원카드 보여주세요’, ‘반납일은 ○○일입니다’ 등 도서관 이용에 필요한 말을 그림이나 글자로 표현돼 있어 이용자와 도서관 사서가 쉽게 대화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장애인뿐만 아니라 한국어가 서툰 외국인 등 취약계층이 불편하지 않도록 층별, 공간별 안내판에 보완대체 의사소통 그림과 영문을 넣었다. 도서관 6층 책놀이방에는 취약계층의 알 권리 보장을 위해 ‘쉬운 도서관’ 코너를 마련했다. 이 곳에는 △느린 학습자용 읽기 쉬운 도서, △촉각도서, △점자 라벨도서, △장애 이해도서 등 특화자료를 볼 수 있다.

아울러 도서관 서비스 이용 안내 영상을 제작해 ‘금천문화재단 도서관’ 유튜브 채널에 게시했다. 영상에는 청각·시각장애인을 위한 자막과 해설, 다문화가족을 위한 영어· 중국어·베트남어 자막이 포함됐다.

금천문화재단 오진이 대표이사는 “이번 환경개선은 서울시 도서관 지원 공모사업을 통해 진행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신체, 문화, 사회적 취약계층이 지식·정보 격차를 겪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