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계10동 '떡케이크만들기' 체험 활동 후 관계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상계10동 '떡케이크만들기' 체험 활동 후 관계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장미솔 기자] 노원구(구청장 오승록)는 서울시 주관 ‘2021년도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사업 자치구 공감정책’에서 ‘최우수상’과 ‘우수상’ 2관왕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가 시작된 2018년부터 우수한 정책 및 사례를 발굴해 공유·확산하고자 25개 자치구 및 425개 동주민센터를 대상으로 찾동 공감정책 공모전을 추진해 오고 있다.

노원구는 '마음을 두드리다! 노원 똑똑똑 돌봄단’으로 자치구 최우수상을, 상계1동'살피고, 보듬고, 껴안는 고독사 예방 공동대응작전'이 동주민센터 우수상을 받아 구와 동이 겹경사의 기쁨을 안았다. 이번 찾동 우수사례 평가 요인으로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체계를 강화하여 촘촘한 복지망 구축'  '주민들을 기반으로 소통 및 유대감 형성을 통한 지역공동체 회복 강화'에 중점을 둔 전략을 꼽았다.

자치구 최우수상을 수상한 '마음의 문을 두드리다! 노원 똑똑똑 돌봄단'은 저소득층 어르신, 장애인, 중장년 1인 가구 및 한부모가족 등 기존 공공 및 민간 돌봄서비스사업에서 제외된 가구에 대한 돌봄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19개 동별 수요에 따라 지역주민으로 구성된 돌봄단이 취약계층 복지대상자의 안부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복지플래너와 협력해 복지서비스를 지원한다.

올해 2월부터 활동을 시작한 돌봄단은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2021.11월말 기준으로 관리대상 6,737명, 취약계층 발굴 및 지원 140,281건의 성과를 올리면서 ‘촘촘한 노원형 돌봄체계’ 구축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무엇보다 돌봄단은 주민들로 구성되어 내 이웃을 돌본다는 생각에 사명감이 높고, 돌봄단 덕분에 위급한 상황을 넘긴 사례가 축적되면서 활동에 대한 자부심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지속적인 상담으로 단원과 돌봄가구 사이에 신뢰 관계가 형성되어 복지대상자가 보다 편안하게 필요한 서비스를 요구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동 공감정책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상계1동의 '살피고, 보듬고, 껴안는 고독사 예방 공동대응 작전'은 주민관계망을 통한 다양한 고독사예방 사업을 추진해 큰 주목을 끌었다.

오승록 구청장은 “혼자가 아니라는 생각, 우리가 연결되고 이어져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찾동의 진정한 의미인 것 같다”며 “이웃이 이웃을 보살피는 촘촘한 노원형 복지 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하는 찾동이 좋은 결실을 맺은 것을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