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족도 조사 결과 차트
만족도 조사 결과 차트

[서울복지신문=김점임 기자]  중구(구청장 서양호)의 민선7기 핵심 정책인 '중구형 초등돌봄'에 대해 학부모 99.4%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 내 초등돌봄센터 이용 학부모를 대상으로 지난달 구에서 실시한 만족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99.4%가 만족한다고 답했으며 전체 16개 센터 중 13개소에서 100%의 만족도를 보였다. 구는 현재 관내 모든 공립초등학교 돌봄교실 9개소와 학교 밖 돌봄센터 7개소를 직영으로 운영하고 있다.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만족도는 99%로 구의 발 빠른 방역대책에 높은 점수를 주었다. 감염병 위기 경보가 격상된 2020년 2월, 구는 즉각 긴급돌봄체제로 전환해 방역물품을 지원하고 전문 업체를 통한 정기 방역과 수시 소독을 실시하는 등 철저한 방역 관리로 돌봄 공백 없이 정상적으로 돌봄센터를 운영할 수 있었다.

돌봄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는 학부모 95.7%가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구 관계자는 "사교육 프로그램과의 격차를 줄이기 위해 돌봄 프로그램의 수준을 높이고 다양화한 것이 만족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한편 '초등돌봄센터가 학부모 사회활동 참여에 도움이 되었습니까?'라는 질문에는98.7%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맞벌이 가정에 큰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중구형 초등돌봄이 높은 학부모 만족도를 이끌어낼 수 있었던 이유는 여러 가지다. 가장 큰 차별점은 맞벌이 부모의 현실적인 퇴근 시간을 고려한 운영시간이다. 구는 돌봄 시간을 저녁 8시까지로 대폭 연장했다. 또한 교실 내에서 방치되는 아동이 없도록 1교실 2교사제를 도입하는 등 돌봄 인력을 확충했다.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교실 내부를 친환경 자재와 시설로 리모델링하는 한편, 친환경 식재료를 이용한 급·간식을 전액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이번 조사는 학부모 이용 만족도 평가를 통해 개선사항을 도출해내어 향후 돌봄 서비스 운영에 반영하기 위해 실시됐다. 지역 내 16개 초등돌봄센터 이용 학부모 729명을 대상으로 지난 12월 6일부터 12월 14일까지 진행됐으며, 실제 응답자는 625명, 응답률은 85.7%다.

서양호 구청장은 "구의 초등돌봄센터를 믿고 아이들을 맡겨주신 학부모님께 감사드린다"며 "학부모 의견을 적극 반영해 더 많은 아이들이 양질의 돌봄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