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원에서 환자를 후송하는 모습
고시원에서 환자를 후송하는 모습

[서울복지신문=장미솔 기자] 성북구(구청장 이승로) 장위3동주민센터 (동장 김선동)에서 고독사 위험에 빠진 중 장년1인 대상자를 민 관 협력 사회안전망을 통해 신속히 구해 화제이다.

지난 13일 오후 동주민센터로 긴급한 도움요청 전화가 왔다. 고시원 입실자 중 1명이 며칠째 식사를 하지 못하고 있으며 호흡 또한 고르지 못해 위급한 상황이라는 내용이다. 연락을 받은 장위3동 복지플래너와 동방문간호사가 신속히 대상자를 방문해 상태를 확인하고 119신고 및 긴급조치를 했다. 

긴급 사례회의를 통해 의료비 지원도 결정했다. 대상자가 퇴원한 후에도 안정을 찾을 때까지 돌봄 SOS지원을 통한 식사지원 등 서비스도 연계해 돌보기로 했다.

장위3동주민센터에서는 지난 2020년 11월부터 관내 주거취약지역에 거주하는 중 장년 1인가구를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고시원에 거주하고 있는 중장년 1인가구의 안전관리를 위해 고시원 관계자들과 사회안전망을 구축하여 응급상황 발생시 대응할 수 있는 신속한 소통체계도 구축한 덕에 이번 응급상횡에 대처할 수 있었다.

장위3동장은 "재개발 지역인 장위3동은 신구가 공존하는 지역으로, 다른 지역보다 취약계층에 대한 더욱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다"면서 "복지플래너와 주민센터 간호사가 맡은 권역 내 대상자에 대해 꾸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으며, 취약지역 중 장년 1인 가구에게 긴급 상황 발생 시 누구보다 신속하게 대응하고 서비스를 연계함으로써 고독사 예방 및 안전을 담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