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할 안내서 책 표지
재할 안내서 책 표지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국립재활원(원장직무대리 김완호)은 코로나19 감염 이후 회복 중인 국민들을 위해 재활 정보를 담은 ‘코로나19 격리해제자를 위한 재활 안내서’를 발간했다.

이번 안내서는 △재활의학의 관점에서 호흡 관리 △일상생활을 위한 피로 관리 △신체 활동과 운동, 인지 관리 △삼키기 관리 △목소리 관리 등 코로나19 감염 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을 관리하는 방법을 영역별로 담고 있다.

코로나19 감염 환자의 상당수는 후유증 없이 회복하지만 일부는 발병 후 2주 이상 증상이 지속되는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세계적 학술지 네이처(Nature)에는 이탈리아, 영국, 미국, 중국 등에서 코로나19 환자를 추적한 연구들을 분석하고 고찰한 결과가 게재됐다. 해당 연구결과에서는 발병 후 2주 이상 지속되는 증상이나 징후를 장기적인 영향으로 보았고, 코로나19 환자의 80%에서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이 있다고 보고했다.

흔하게 보고되는 증상으로는 피로(58%), 두통(44%), 주의력 장애(27%), 호흡 곤란(24%) 등이 있다.

국립재활원은 영국 국립보건연구원(NIHR)의 보고서, 영국 국립보건임상평가연구소(NICE)의 지침, 세계보건기구(WHO) 유럽지부에서 발간된 자가 관리를 위한 안내서 등을 검토하여 코로나19 격리해제 국민들에게 도움이 될 방법을 안내서로 발간헸다.

발간된 안내서는 코로나19 격리해제되는 사람에게 배포되고 있으며 동 책자의 내용(PDF 파일)은 국립재활원 누리집을 통해서도 볼 수 있다. 추후 더 많은 국민들이 재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서를 영상으로 제작해 5월경 국립재활원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