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사구 구민 제안 안내 포스터
용사구 구민 제안 안내 포스터

[서울복지신문=장미솔 기자] 용산구(성장현 구청장)는 구정 발전을 위한 제안제도를 운영한다고 4일 밝혔다. 구정에 대한 구민 참여 제고와 창의 및 적극행정 실현에 기여하기 위해서다.

제안이란 구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적이 아이디어로 행정제도, 예산절감, 지역경제, 주민복지, 문화, 환경, 주택, 도시정비, 공원, 안전, 교통 등 구가 시행하고 있는 모든 업무 분야가 대상이다.

구정에 관심 있는 국민 및 공무원이면 누구나 언제든지 제안에 참여할 수 있다. 구 홈페이지 구민참여란 '아이디어 뱅크'나 국민신문고 홈페이지에서 제안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또한 오프라인 접수도 가능하다. 관할 동주민센터에서 창구를 운영한다. 기획예산과 담당자 앞으로 제안서를 보낼 수 있다. 제안서 양식은 '아이디어 뱅크' 공지사항 란에서 받을 수 있다.

제안서에는 현황 및 문제점, 개선방안, 기대효과 등을 상세히 작성해야 하며 필요시 제안 설명서와 경비내용 설명서, 예산절감 산출 내역서 등을 첨부할 수 있다. 

구는 접수된 제안을 해당부서에 전달, 시행가능 여부를 살핀다. 제안자에게 채택 여부를 알리고 11월 우수제안 심사를 통해 12월에는 최우수(100만원x2명), 우수(70만원x4명), 장려(50만원x6명)상을 지급한다.

성장현 구청장은 "지난해 183건이 국민제안으로 접수되어 이중 11건이 시행되었다"며 "주민들의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빛나는 용산을 만들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