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인헌시장', 한산한 모습이다.
관악구 '인헌시장', 한산한 모습이다.

[서울복지신문=김수정 기자]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코로나19 장기화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과 골목형상점가 소상공인을 위해 ‘전통시장 점포 턴어라운드 경영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1일 밝혔다.

‘턴어라운드(Turnaround)’는 침체에 빠진 기업이 성장으로 돌아서는 것을 의미하는 경제용어로 전통시장과 골목형상점가 소상공인 점포를 대상으로 경영 컨설팅과 시설개선을 지원해 영세 상인들의 자립을 돕는 프로젝트다.

구는 이번 사업을 통해 코로나19 장기화와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별 점포뿐만 아니라 전통시장과 골목형상점가 전체 경쟁력을 강화하고 활력을 불어 넣을 방침이다. 총 사업비 1억 2천900만 원을 투입해 소상공인 관련 전문성과 인프라를 갖춘 서울신용보증재단에 사업을 위탁하고 최종 55개 점포를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관내 전통시장, 골목형상점가에서 3개월 이상 영업 중인 소상공인 점포다. 개업연도, 매출액 등 경영 상태를 심사해 선정하며 △프랜차이즈 △재보증제한 업종 △무점포 사업자 △휴·폐업 사업자 △최근 2년 내 유사사업 수혜점포는 제외한다.

신청기간은 21일부터 다음달 8일까지며, 이 후 심의위원회의 서류심사를 거쳐 다음달 중 최종선정 결과를 개별 안내할 예정이다. 최종 선정된 점포는 마케팅·고객관리·매장운영 등 경영 전반에 대한 맞춤형 컨설팅을 받을 수 있으며 컨설팅 결과와 점포별 수요에 따라 노후된 점포 시설물의 영업환경 개선도 지원받는다.

참여를 희망하는 점포는 관악구청 홈페이지(뉴스소식▷새소식)에서 공고문을 확인한 후, 신청서와 구비서류를 갖춰 서울신용보증재단 관악지점으로 방문 신청하면 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를 확인하거나 서울신용보증재단 관악지점으로 문의하면 된다.

구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모두가 어려운 시기에 침체된 전통시장 소상공인 점포들이 재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경영환경이 취약한 점포에 최대한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