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축산 순환산책로를 이용하는 모습
영축산 순환산책로를 이용하는 모습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노원구(구청장 오승록)는 장애인 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 구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분야는 △이동권 보장 강화 △다양한 욕구에 대응한 맞춤형 지원 △장애인 맞춤 일자리 지원 등이다.

먼저 장애인의 일상에 가장 큰 불편 요소인 장애인 이동권 보장 강화다. 현재 장애인단체의 이동권 투쟁이 사회적인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구에서는 장애인의 이동권 확보와 안전 보장을 위한 방안을 마련해 시행 중이다.우선 장애인의 발이 되어주는 전동보장구 이용을 위해 ‘전동보장구 보험’에 가입했다. 노원구에 거주하는 등록 장애인은 구에서 보험료를 전액 부담해 전동보장구 운행 중 발생하는 안전사고에 대해 보장해준다. 실제로 지난 3월 전동보장구 운행 중 보행자와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해 보험금이 지급된 사례가 있다.

올해는 장애인이동기기 수리비 지원한도도 대폭 상향해 전동보장구 수리에 대해서는 저소득 장애인 30만 원, 일반장애인 15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수동휠체어 역시 저소득장애인은 15만 원, 일반장애인은 10만 원이 지원된다. 또 전동보장구 충전소의 경우 서울시 자치구 중 가장 많은 58개소를 설치 운영 중이다. 동시에 불암산, 영축산에 무장애 순환산책로를 조성하는 등 장애인들의 실외 활동을 위한 인프라 확충에 발 벗고 나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장애인들이 자주 찾는 편의점, 약국, 음식점 등 생활밀착형 시설에 휠체어가 안전하게 출입할 수 있도록 경사로도 무료로 설치해주고 있다. 지난해 점포 42곳에 설치를 완료했으며, 올해는 60개소 이상 설치할 계획이다. 한편 장애인의 야외활동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불편사항이었던 화장실 문제까지도 세심하게 개선해 나간다. 올해부터 공공시설의 야외 화장실을 신축, 보수할 때에는 장애인 편의시설에 대해 사전 협의를 거치는 규정을 마련하고 자동출입문 설치를 의무화했다. 이를 위해 지난 3~4월까지 지역 내 공중화장실 178개를 집중점검하고, 미비점이 있는 시설에 대해서는 관리부서에서 시정하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구는 오는 7월 전국 최초의 장애인 친화 미용실 개소를 앞두고 있다. 일반 미용실은 장애인에게 필요한 장비나 편의시설이 없고, 사회적 편견으로 인한 사람들의 시선 등으로 방문이 망설여졌던 점에 착안했다. 커트·염색·퍼머 후 앉은 자리에서 이동 없이 샴푸를 할 수 있는 장애인 맞춤형 의자와 장비를 구비하고,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경험이 풍부한 미용 전문가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한다. 각종 편의시설과 화장실, 독립된 프라이버시 공간까지 장애인의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시설을 정비할 예정이다.

이어 올해 11월에는 증증장애인 평생지원센터가 개관한다. 뇌병변장애인 비전센터와 제2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로 조성될 예정으로 이용대상은 중증 뇌병변 장애인과 성인 중증 발달장애인이다. 장애인들의 학습공간, 신체활동 지원 시설 등을 마련해 중증 장애인들의 사회활동을 지원하고, 화장실을 포함해 신변처리실, 심리상담실도 갖춰 장애인이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도 즉각 대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아울러 장애인 안전 보장을 위한 사업도 펼친다. 발달장애인의 경우 행동 패턴 예측이 어려워 실종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다. 실제로 최근 3년간 서울시에서만 발달장애인 실종 사고가 1500건 이상 발생했다.

이에 구는 지난 2020년부터 지적·자폐·정신 장애인 170명을 대상으로 배회감지기를 지원해 왔다. 그 결과 구에서 발생한 장애인 실종 사건은 전년 대비 20%가량 감소하는 성과를 올렸다. 올 상반기에는 GPS가 내장되어 있는 신발이나 손목시계 등의 스마트 기기를 52명에게 추가 지원하고, 하반기에는 조례개정을 통해 지원대상을 등록 장애인 전체로 확대해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올해부터는 저소득 중증 장애인 가구도 유료방송을 신청할 수 있도록 이용요금을 지원해 주고, 구에서 주관하는 행사 시 시각장애인을 위한 현장 해설을 지원하는 등 장애인들의 다양한 욕구에 맞는 맞춤형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전국 지자체 최초의 장애인 일자리 전담기관인 ‘노원구 장애인 일자리센터’는 지난해 1월 문을 열었다. 장애인이 당당한 사회의 일원으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경제적 자립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구가 직접 운영하는 일자리지원센터는 관내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 장애인을 대상으로 장애 유형에 따른 맞춤형 일자리를 연계하고, 장애인 일자리 관련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거점기관 역할을 수행한다. 개관 이후 현재까지 민간과 공공일자리 분야에 293명 채용을 확정했으며 영화관, 학교, 병원뿐만 아니라 장애인 고용 미달사업체로의 취업 연계 및 사후지도를 진행 중이다.

특히 지난해 11월에는 27개의 구인기업과 15개의 유관 기관이 총출동 한 ‘장애인 채용 어울림 한마당’ 행사를 개최했다. 구인기업과 구직자의 1:1 면접, 취업 정보제공과 체험행사를 가졌으며, 다양한 유관 기관들과 장애인, 구인기업이 장기적인 관계를 맺는 계기가 됐다. 박람회에 참여한 구직자의 사후관리까지 실시하면서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경제적 자립을 위한 계속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다.

오승록 구청장은 "장애인과 그 가족들이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것을 파악하기 위해 매년 장애인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다“며 ”장애인의 삶을 어렵게 하는 사회적 장애물들을 하나씩 걷어나가며 이들이 당당한 사회 일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