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어르신의 활기찬 노후생활을 주제로 열린 토론회에서의 토론 모습 (왼쪽에서부터 김명용 서울시 어르신복지과장, 송연희 사회학박사, 조소영 강남대 교수, 박동명 서울시의회 전문위원, 박준기 시립용산노인복지관장)
서울시 어르신의 활기찬 노후생활을 주제로 열린 토론회에서의 토론 모습 (왼쪽에서부터 김명용 서울시 어르신복지과장, 송연희 사회학박사, 조소영 강남대 교수, 박동명 서울시의회 전문위원, 박준기 시립용산노인복지관장)

[주제발표]
서울시 어르신의 활기찬 노후생활

조소영/ 강남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교수

최근 서울시민의 행복지수는 평점 66.5점이지만 노인은 59.9점으로서 가장 저조하였고, 특히 가구당 수입이 월100만 원 이하 60세 이상 노인계층에서는 행복지수가 45.4점으로서 심각한 수준을 보였다.

서울서베이 결과에도 행복지수는 매년 상승하고 있고 그 중 행복감은 가정생활과 주위, 친지와의 관계에 기인하였다. 재정상태에 대하여는 가장 저조한 점수를 보였고, 2010년 이후부터는 건강상태에서 긍정적 점수상승을 보였다. 그러나 60세 이상 노인계층에서는 전 시민계층에서도 가정 저조하여서 평점 59.9점이었고, 월500만 원 이상 고소득자라고 하더라도 65.8점으로서 서울시민 평점 66.5점보다 저조하였고, 모든 경제급간에서도 60세 이상 노인은 저조한 행복지수를 보였다. 이는 다른 시민계층은 경제력 만족감이 저조할 뿐 건강상태와 가족, 이웃과의 관계, 사회생활 등에서 고루 긍정적 점수 기여가 있음에 반하여 노인계층에서는 건강과 사회생활에서 점수손실이 크기 때문이다. 특히 경제력이 저조한 월수입 100만 원 이하의 노인에게서는 45.4점으로서 행복하지 못하다는 부정적 성향의 점수를 보였고, 이들 저소득 노인계층에게는 건강문제와 가족, 이웃과의 관계를 사회적 지지와 보완이 가능하도록 적극적 사회지원체계가 필요함을 보였다.

전국의 노인들이 희망하는 복지서비스 요구는 건강검진(30.9%)과 간병서비스(24.1%)가 가장 높고 가사서비스(17.5%) 및 취업알선(10.6%) 등이었으나, 연령이 증가할수록 간병서비스와 가사서비스가 주된 요구이었다. 노후생활을 보내고 싶은 방법에서도 가장 우선순위로 중요한 것은 ‘건강유지(52.3%)’와 ‘소득창출(19.6%)’로서 마찬가지로 질병과 생활고에 대한 대비책을 강구하는 요구를 보였다. 특히 소득창출은 남성, 젊은 노인(65~75세), 배우자와 동거하는 경우 등에서 현저하게 높게 보여서, 대응능력이 있다고 생각되는 노인계층에서 그 의욕이 높게 보였다.

서울시민은 울산광역시와 더불어 전국에서 가장 저조한 자살율을 보이는 지역이다,
대구(2012년 24.20), 대전(2012년 24.30), 광주(2012년 24.40) 등의 지역에서 저조한 자살율을 보이는 반면, 세종특별자치시(2012년 41.60), 강원도(2012년 38.30) 등 자살율은 해당지역의 삶의 고통을 대변하는 지수이다.

서울에서의 자살 사망률은 2012년 기준 23.80으로서 전국평균28.10보다는 저조하지만, 서울에서도 전국 어르신 자살율이 69.8임을 반영하면 서울시 어르신의 자살사망률은 결코 간과할 수 없다. 전국노인의 자살율은 그 어느 연령계층보다 현저하게 급증현상을 보이고 있다.

전국 노인의 11.2%가 자살충동과 시도를 하였고 그 원인으로는 건강문제(32.6%)와 경제적 고통(30.8%)이었고, 연령, 가족유무, 배우자 등과 무관하게 전 노인계층의 1/5에서 건강문제와 경제적 어려움으로 자살을 시도할 정도로 심각한 고충이 있다는 사실을 보였다.

호남지역과 대도시 권역에서는 자살충동율이 저조한 편인데, 노인이 거주하는 지역에서 일거리를 구할 수 없어서 생활고가 가중화되는 지역에서 자살충동이 더욱 심각하고, 가족 및 복지시설 등 사회적 지지역이 노인자살 충동을 억제할 수 있는 사회지원력이라고 지적하였다.
노인생활의 행복감과 자살충동으로부터 보호하기에는 가족 구성원 간의 교류 및 지지력이 절대적으로 중요하고, 질병과 경제적 고통조차도 가족의 지원체계에서 정서적 지지가 지원이 보장되어야 사회적 안전망 장치를 모색할 수 있다.

전국 총가구 중 가구주가 65세 이상인 고령가구는 2010년 17.8%에서 2030년 35.4%로 2배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었으며, 독거노인가구도 2010년 6.1%에서 2030년 13.0%로 2배 이상 급증한다고 추계되었다. 2010년 기준, 서울시 총가구 중 60세 이상 노인 유배우가구는 21,515가구로서 일반적인 총 유배우가구의 25.6%를 이루고, 총사별가구의 85.9% 및 이혼가구의 23.2%를 노인가구로 구성하고 있다. 즉, 서울의 유배우 가구 중 25.6%가 노인부부가구이지만 75세 이상 고령자 부부가구는 3.5%로 급감하고, 유배우자가 있더라도 가족의 지지력은 건강 및 경제력에서 극히 제한된 범위 내로 급감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서울시 30개 노인종합복지관을 통하여 1일 평균 이용인원 37,627명이 이용하고 있으며, 3,229개 경로당 이용자 74,267명이 보고됐다. 노인종합복지관은 경로당 활성화사업을 관리하며, 노인여가프로그램은 거의 복지관과 경로당을 이용하는 접근법이다. 경로당 활성화사업으로 7억원의 예산을 소요하고, 경로당 활성화 특화프로그램 운영지원을 2015년까지 100개소로 확대한다고 제시하였다.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건강지원은 주로 체조 등의 기준에 제한되고 있으나 실질적 건강관리가 가능하도록 개선하고, 직업훈련과 교양교육프로그램을 실효성 있게 향상한다면, 지역의 접근성 장점을 활용하여 중요한 교육의 장터로 활용될 수 있다. 경로당 활성화 협의체 및 전담관리자 등을 질적 향상을 유도하고, 노인 일자리 및 자원봉사활동, 문화 바우처 등을 평생교육프로그램과 연계 운영하여 질적 교육수준이 향상된 신세대 노인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특히 복지부는 경로당의 노인봉사클럽 1000개 확보를 기획하고 있어서 봉사활동에 있어서도 실효성 있는 활동으로 그 가치 실현되고 서울시 어르신의 고립방지 및 신세대 노인의 삶의 생산적 여가활용의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전문가 지원이 수반되어야 한다.

[토론1]
서울시 어르신의 활기찬 노후생활과 복지정책의 발전방향

박동명/ 법학박사, 서울특별시의회 전문위원

서울시 어르신들 인구는 2011년 말 현재 104만 명으로 전체 서울시민의 10.2%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인구 비중에도 불구하고 그 특성을 살펴보면 첫째, 노인자살률이 OECD 국가 중에서 최고(10만명당 64.4명)를 차지할 정도로 매우 높고 둘째, 홀로 사는 독거어르신이 매우 빠르게 증가해 어르신 인구 대비 20%를 차지할 정도로 매우 심각하며 셋째, 여전히 빈곤과 질병 고독 상태에 놓여 있다는 점이다. 서울시복지정책의 근간이 되고 있는 서울복지기준과 관련된 현황을 점검하며 향후 어르신복지정책의 발전방향을 모색해 봤다.

서울시 ‘어르신복지과’는 어르신생활시설 운영사업을 비롯하여 기초노령연금지급, 어르신일자리사업, 서울재가관리사 운영 등 각종 어르신복지사업들을 시행하고 있다. 그리고 이런 어르신정책은 관련 법률 및 조례에 따라 구체적으로 집행되고 있다. 보통 ‘담당과 ’단위로 조례가 운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렇지만 노인복지정책은 그 특성상 서울시 복지건강실 내에 ‘어르신복지과’ 이외에, ‘보건의료정책과’, ‘건강증진과’ 등은 물론, ‘주택정책과’ 등과도 연관된 사업들이 조례에 포함되어 있다.

이는 어르신복지정책을 관련 부서들이 서로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시너지효과를 거둘 수도 있는 장점이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어르신복지정책이 다른 집행부서와의 유기적인 연계성을 갖지 못할 때 조례의 각종 규정이 내실을 기하기 어려울 수도 있는 것이다.
서울시어르신들의 활기찬 노후생활을 위해서 제도적인 측면과 정책적인 측면에서 개선해야 할 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르신의 활기찬 노후생활과 관련이 있는 자치법규는 ‘서울특별시 고령친화도시 구현을 위한 노인복지 기본조례’의 내실 있는 집행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노인일자리 전담기관을 조례에 명시하고, 최근 베이비부머들을 대상으로 하는 인생이모작센터의 설치근거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생이모작센터의 경우 예산의 투자규모가 시니어클럽, 고령자취업알선센터 등과 비교하여 월등히 많고, 또한 향후 센터의 숫자를 계속 늘려나가는 추세임을 감안할 때, 정책의 안정성과 지속성을 위해서 제도적인 설치 근거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이 조례는 다른 조례와는 달리, 그 집행에 있어 여러 부서와 연계하여 시행해야 할 사항이 많다는 점이 특징이다. 치매, 생업지원, 자살예방, 노인복지주택의 공급, 노인이동편의 증진 등과 관련된 사항은 조례의 소관부서인 ‘어르신복지과’뿐만 아니라, ‘보건의료정책과’, ‘건강증진과’는 물론 ‘주택정책과’, ‘교통정책과’ 등 타 실국과 긴밀한 연계체계가 요구되는 사항이 있다. 이런 연계가 자칫 등한시 될 수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둘째, ‘노인복지정책위원회’를 시급히 설치·운영되어야 한다. 조례에 명시적으로 노인복지 및 고령사회 기본계획을 ‘자문 또는 심의’를 위하여 ‘노인복지정책위원회’를 설치하도록 되어 있으나, 조례가 시행된 지 2년이 경과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설치되지 않고 있다. 또한 그 기능이 노인복지 및 고령사회 기본계획-시행계획의 수립, 정책의 조정 및 평가 등 노인복지 및 고령친화도시 추진과 관련된 전반적인 사항을 자문·심의한다는 점에서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사항이라고 생각한다.

셋째 고령사회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서울시노인정책의 연구·개발기능이 강화되어야 한다. 서울시 노인정책센터를 설치 운영하도록 조례에 명시하고 있고 그 역할이 점차 증가함을 고려할 때 그 기능을 조정하고 인력도 증원할 필요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서울시민복지기준 사업과 관련하여 어르신 관련 6개 사업이 지속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이들 사업에 대한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기초생활보장의 사각지대에 있는 어르신들이 보호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울러 기초노령연금제도의 변화(2014.7월 기초연금시행 예정)에 따른 재원도 확보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서울시의 노인일자리 전담기관은 노인일자리지원기관으로 ‘시니어클럽’이 있고, 노인취업알선기관으로 ‘고령자취업알선센터’가 있으며, 이들 두 가지 기능을 포괄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인생이모작지원센터’가 있다. 2014년에 인생이모작센터는 14억 원의 예산으로 2개소(1개소는 금년 5월 개소예정) 설치 운영 중에 있어 제도적인 운영근거를 마련하는 것이 시급한 것이다.
따라서 현재 서울시의 노인일자리 전담기관을 비롯하여 ‘인생이모작센터’에 대해서는 법적인 근거가 다소 미약하므로, 조례 개정을 통해 법적인 설치근거가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특별시 고령친화도시 구현을 위한 노인복지 기본조례’는 서울특별시의 노인복지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것으로 고령친화도시 구현 및 노인복지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제1조)으로 한다. 그런 측면에서 ‘제4장 노인복지정책위원회’(제30조~제37조)의 설치와 운영에 대한 사항을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노인복지정책위원회’는 “시장은…… ‘시 노인복지정책위원회’를 설치·운영한다”(제30조제1항)라고 명시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명칭을 가진 위원회가 설치·운영되고 있지 않은 점을 지적하고 싶다.

즉 노인복지 및 고령사회 기본계획을 자문 또는 심의를 위하여 ‘서울특별시 노인복지정책위원회’를 설치·운영하도록 하고 있으며, 노인복지정책위원회의 기능으로, 노인복지 및 고령사회 기본계획 수립에 관한 사항, 노인복지 및 고령사회 시행계획 수립에 관한 사항, 노인복지 및 고령사회 정책의 조정 및 평가에 관한 사항, 고령친화도시 추진 관련 사항, 그 밖에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등을 규정하고 있다.

또한 위원회는 위원장 1인과 부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15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위원장은 행정1부시장이 되고, 부위원장은 위원 중에서 호선한다. 그리고 복지건강실장을 당연직 위원으로 하고, 시의원, 노인복지 관련시설 종사자, 법률·의료전문가 등 노인복지에 경험과 식견을 갖춘 자 중에서 시장이 위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조례 제31조)
이처럼 조례에서는 노인기본정책의 자문 심의기관으로 ‘노인복지정책위원회’를 구성하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조례가 시행(2012.1.1)된 지 2년이 지나도록 아직 구성되어 있지 않은 점은 상당한 문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시장방침으로 구성된 ‘고령친화도시 추진위원회’가 2011년 7월에 설치되어 이 기능을 수행하고 있을 뿐이다.

[토론2]
어르신 삶의 질 향상과 활기찬 여가생활 지원

송연희/ 사회복지학 박사, 미성어린이집 원장

경로당은 노인여가복지시설이며 접근이 용이하여 노인들이 자유롭게 이용하면서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어르신 삶의 질 향상과 활기찬 여가생활의 지원’을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써 경로당과 어린이집을 연계한 세대통합 프로그램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고령화로 인한 변화는 노인 문제 뿐 아니라 사회 전반적인 문제로 노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구조와 세대 간의 가치관에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세대 갈등의 문제점이 제기된 요즘 젊은 세대에게 노인과 노화에 대한 바른 이해와 모든 세대가 어울려 살아갈 수 있는 세대 공동체적 삶의 태도를 기를 수 있는 세대통합 교육이 필요하다. 세대통합이란 세대공동체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진 조화로운 모습으로 서로간이 차이를 극복하고 화목하게 서로 어우러져 화합이 잘 되어있는 상태를 말한다. 세대 간 단절을 예방하고 세대 간 교류의 활성화를 도모하며 다양한 집단과 의사소통양식을 통한 창의적인 교육이 필요한 차원이다.

세대통합 프로그램은 두 세대 간의 협력, 상호작용 및 교환을 증가시키는 활동 또는 프로그램으로 노년학 뿐 아니라 아동학 분야에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유아교육에서도 유아와 조부모의 상호작용 촉진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면서 세대 간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노인 인구의 증가와 생활의 변화, 유아 양육 등의 문제의 해결방안으로 노인-유아의 만남의 장소를 보육시설로 제안하는 학자도 있다. 세대통합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들을 볼 때 세대통합 프로그램은 다양한 측면에서 유아와 노인 모두에게 유익하기 때문에 유아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때 가치가 있음이 보고되고 있다. 세대통합 프로그램은 노인의 사회, 심리적인 유대관계를 해소하고 자아 존중감 및 삶의 질을 향상시켜 노인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전환에 기여할 것이다.

또한 세대 통합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성에 대한 연구도 증가하고 있는 경향이다. 세대통합 프로그램에 참여한 경우 유아는 노인에 대한 이미지, 신체적 특성, 지적 특성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했고 유아교육기관에서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 안정감이 향상되었다고 보고하였다. 노인은 우울감이 감소하고 자아개념의 향상 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고 하였다. 교사는 인적자원의 확장과 노인으로부터 잊혀 가는 전통놀이와 예절을 배울 수 있었다고 하였다. 어린이집과 노인복지관 연계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경험에 대한 의미는 유아에게는 ‘친근하고 능력 있는 노인 이미지 형성, 노인과의 활동에 대한 긍정적 교육 경험’을 인식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노인들에게는 ‘노후에 다시 찾은 삶의 즐거움, 정서적 유대감 형성, 교수자로서의 인식 변화’로 나타났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어린이집 교사에게는 ‘노인과 파트너십 형성’ 교사 자신의 노인에 대한 가치관 변화‘라고 하였으며, 노인복지관의 사회복지사는 ’지원자로서의 역할, 조정자로서의 역할‘이라고 하였다.

여러 연구들을 종합해 볼 때 노인-유아 세대통합 프로그램은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노인 자신들에게도 자아개념 향상, 우울감 감소 등의 삶의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노인-유아 세대 간의 통합 프로그램을 유아의 교육과정에 정례화 시킬 필요가 있다.

[토론3]
서울시 어르신복지 정책과 활기찬 노후생활

박준기/ 시립용산노인종합복지관 관장

서울복지신문사와 서울특별시의회가 서울시 어르신 보건복지정책 방향 설정을 위해 지난 해 9월에 이어 두 번째의 서울시 사회복지 정책 토론회를 공동으로 개최하게 된 것에 대해 먼저 환영의 뜻을 전하며, 토론자는 발표자의 내용에 따라 현장 실무자로서 체감되는 내용과 향후 발전 지향적 대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서울시 어르신복지정책의 최우선 주요 과제가 되고, 최저 안전보호망의 우선순위 대상자는 저소득 독거노인이다. 국책사업으로 독거노인의 안전보호망을 위해 2007년부터 독거노인 돌보미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얼마 전 세상을 놀라게 했던 마포구 독거노인(67세)의 고독사는 이 사업의 허점을 여실히 드러내 보이고 있다. 사망어르신은 독거노인임에도 전수조사에서 빠져 서비스대상에서 제외되었다. 이는 독거노인임에도 독거노인 생활관리사가 방문했을 때, 어르신이 집에 안계셨거나 또는 주민등록상에 없었거나 주소가 변경되어 확인이 불가능했거나 하는 경우이다. 복지 사각지대의 어르신은 어떤 정책으로나 사업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 그 지역사회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 지역사정을 가장 잘 아는 통장과 반장 그리고 이웃의 관심과 도움 없이는 실효를 거둘 수 없다. 이를 위해 지난 번 서울복지신문을 통해 용산구가 취약계층 어르신 발굴을 위해 통반장을 비롯해, 자원연계로 협력적 접근을 시도한다는 기사를 보았는데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세 모년의 자살사건도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이에 저소득 독거노인의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해서는 사업수행기관과 관(동사무소,구청)과 지역사회의 협력이 요구된다.

어르신 건강증진을 위해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으나 어르신들은 건강검진 후 이상이 생겼을 때의 후속지원이 없음을 불안 해 한다. 건강검진 후, 이상이 있다고 알기만 하면 무슨 소용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을 때는 난감하다.

어르신 건강을 위해서는 예방적 차원이 중요한데, 어르신 건강 예방을 위해 생활체육회, 건강보험공단, 자치구, 대한노인회, 노인종합복지관, 종합사회복지관 등에서 많은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이렇게 여러 곳에서 프로그램을 각자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체계적이지 못하고 실질적이지 못한 부분이 있다. 지역사회 내에서 건강프로그램 수행기관이 협의체를 구성하여 체계적으로 접근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으리라고 본다. 한 가지 바람이 있다면 건강보험공단은 어르신 건강 예방 프로그램에 좀더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었으면 한다. 어르신이 건강상태 유지는 건강보험비용 발생이 줄어드는 만큼 이 사업에 대한 적극적 투자는 비용감소라는 효과를 가장 크게 보는 기관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건강증진을 위한 제언으로 노인종합복지관에 건강지도사 또는 운동처방사를 배치하는 것이다. 노인종합복지관에 간호사와 물리치료사가 있어, 건강체크 및 재활운동을 돕고 있다. 그러나 예방적 차원에서는 건강상태 유지를 위해 운동처방사의 지도하에 적절한 운동을 함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어르신의 건강 유지뿐만 아니라 건강상태 악화 후 발생비용 대비 예방을 위한 비용이 훨씬 효율적이라고 보기 때문이기도 하다.

[토론4]
서울시 어르신복지 정책방향

김명용/ 서울시 어르신복지과장

고령화 및 가족구조 변화에 따른 어르신의 다양한 복지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급속한고령화 및 베이비부머 은퇴등으로 신노년층 사회참여 욕구가 증가 되고 있는 것도 그 한 예다.

기대수명은 2000년 78.7세 → 2010년 81.3세→2015년 82.0세→2020년 82.6세로 늘어날 추이다. 또한 서울어르신(65세 이상)은 매년 6만 명씩 증가해 2010년 100만명→2013년말 116만명이될 것이며 2010년부터 대규모 인구집단인 베이비부머세대(’55~63년생)가 은퇴를 시작했다. 따라서 서울베이비부머 인구수는 148만 명으로 서울시 인구의 14.6%(2012년 말 기준)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로당 활성화 및 지원강화로 우선 경로당 홍보 및 정보제공 강화에 목표를 둘 예정이다. 그 실천사항으로 경로당 어르신들을 위한 ‘정보꾸러미’ 책자 제공이 있는데 이는 예비어르신 및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연령별 혜택?서비스 등의 정보를 총망라한 책자를 제작하여 배포할 예정이다(2014년 상반기).

어르신들에게 혜택이 되는 주요 시정정보가 있을 경우, 수시로 자치구별 경로당 순회 및 특화프로그램 관리자(구별 2인)를 활용해 직접 전달하며 현장 상황에 따라 경로당 회장?사무장들을 활용하여 내용을 전달하거나 개별 경로당을 직접 방문하여 시정정보를 전파해 간다.

또한 노인회의 협력을 통한 서울시 어르신정책 홍보를 강화하는데, 대한노인회 서울시연합회 ‘지도자 교육’에 담당공무원이 강사로 참여하고 전체 경로당 회장 및 사무장을 대상으로 한 주기적 홍보 창구로 활용할 계획이다.
‘어르신 치매예방?건강돌봄’종합대책으로는 치매환자 조기발견 및 조기개입 강화(예산액 8,970백만원)로 2014년 70세 이상 84,817명을 대상으로 치매검진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검진안내문 발송 → 치매지원센터 내소 → 검진실시 → 개인별 통보
치매환자 등록률은 20’13년 37,094명(36.5%) → 2014년 50,756명(50%)이다. 또한 경도인지장애(치매 고위험군)대상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치매 진행단계별(고위험군, 경증치매 등) 인지재활프로그램 세분화 하고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자 관리로 치매를 예방한다. 또 고위험군 집중관리로 치매의 진행을 지연시킨다.

치매우려 저소득 독거어르신에게는 무료지원을 하며 정신·신체적 이유로 혼자 일상생활이 어려운 저소득층 어르신에게는 재가노인지원센터 28개소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수혜자 2,800명에 대해서는 가사·간병·일상생활지원, 말벗, 무료급식, 후원연계 등의 활동을 펼치게 된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