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인의 날 기념 '제4회 상호문화축제' 사전제작 영상
세계인의 날 기념 '제4회 상호문화축제' 사전제작 영상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구로구(구청장 이성)가 20일 ‘제4회 상호문화축제’를 개최한다. 구는 매년 5월 20일 세계인의 날을 맞아 지역사회에 상호문화 인식을 확산하고 조화로운 상호문화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내외국인주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구로구 상호문화축제를 개최해 왔다고 18일 밝혔다.

올해로 네 번째를 맞는 상호문화축제는 ‘함께 만들고 함께 누리는 상호문화 도시 구로’를 주제로 오후 3시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으로 중계된다. 참여를 원하는 누구나 유튜브에서 ‘구로구 상호문화 축제’를 검색해 시청할 수 있다.

축제는 고척스카이돔, 천왕산 책쉼터 등 관내 관광명소를 중심으로 내․외국인 주민들이 함께 만든 홍보영상을 시작으로 개막공연, 유공 내외국인주민 표창 등 기념식이 펼쳐진다. 이어 19개국의 세계 전통의상 패션쇼와 주민 참여 영상 공모 선정작 등 내외국주민의 다양한 참여 영상이 상영된다.

앞서 내․외국인 주민들과 관내 외국인 관련 기관 등을 대상으로 주민참여 영상을 공모했다. 공모 분야는 △나만의 황금레시피 △상호문화 4행시 △함께歌요 △친환경 플로깅 캠페인 △60초 상호문화 영화제 등으로 다수의 우수작품이 선정됐다.

구로구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내․외국인 주민들이 서로를 더욱 잘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문화와 국적을 가진 주민들이 모두 행복한 상호문화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