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지킴이 보급 안내문
스마트지킴이 보급 안내문

[서울복지신문=장미솔 기자] 양천구는 27일까지 발달장애인과 치매 환자의 실종 방지를 위한 배회감지기인 스마트 지킴이 추가 보급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구는 지난해부터 위치 추적기가 내장된 스마트지킴이와 세이프 깔창 보급사업을 지속해서 운영해오고 있다. 올해도 추가 확보된 서울시 시민참여예산을 통해 52명의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기기를 추가 보급한다.

이번에 보급하는 스마트 지킴이는 SK텔레콤 IOT 사업부에서 개발한 시계 형태의 GPS 추적 장치로, 손목 착용에 대한 거부감이 심할 경우, 스마트 지킴이를 결합하여 평소 신는 신발에 착용할 수 있는 세이프 깔창도 함께 지원한다.

양천경찰서 실종수사팀에 따르면 실종사건 접수 시 발견까지는 평균 44.5시간 소요되지만, GPS 위치추적이 가능한 스마트 지킴이를 착용할 경우 위치값 확인을 통해 대부분 1시간 이내에 실종자를 찾을 수 있다.

실제로 양천구의 경우, 양천경찰서 실종수사팀과 협업하여 스마트 지킴이 교부 사업을 진행한 결과, 지난해 7월부터 현재까지 모두 7명의 실종자를 조기 발견하여 무사히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낸 바 있다.

스마트 지킴이 보급을 희망하는 발달장애인 가정은 27일까지 위탁 수행기관인 양천구장애인가족지원센터로 방문 접수하거나, 홈페이지(www.ycdfsc.or.kr) 자료실에서 신청양식을 다운받아 작성한 후, 담당자 이메일(ycdfsc@naver.com), 또는 우편(남부순환로 83길 53, 신월6동 행정복합타운 4층 양천구장애인가족지원센터)으로 제출하면 된다.

아울러 구는 발달장애인뿐만 아니라 치매환자를 대상으로도 스마트 지킴이를 보급하고 있다. 양천구장애인가족지원센터를 통해 교부되는 기기가 소진되더라도 구 자체 확보 물량으로 계속 보급할 예정으로 신청마감일 27일 이후에는 자립지원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양천구는 스마트 지킴이 사업의 체계적인 운영을 위해 지난해 6월 양천경찰서와 발달장애인・치매 환자의 실종 예방과 수색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또한, 긴급상황 발생 시 실시간 위치 추적이 가능하도록 U-양천 통합관제센터와 통합플랫폼 관제시스템을 연동 구축하는 등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한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해 상반기에는 서울경찰청 공동체 치안 으뜸 파트너로도 선정됐다.

자립지원과 관계자는 “스마트 지킴이 보급사업을 통해 모두가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스마트 안전도시 양천을 구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