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지킴이 참여자 모집 홍보문
스마트 지킴이 참여자 모집 홍보문

[서울복지신문=김점임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홀트강동복지관과 함께 발달장애인 실종예방을 위한 ‘스마트 지킴이’ 사업을 추진한다. ‘스마트 지킴이’ 사업은 GPS로 실시간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위치추적기를 실종 위험성이 높은 발달장애인에게 신발 깔창이나 손목시계 형태로 착용시켜 위치 정보를 보호자에게 제공하는 사업이다.

실종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실제로 지난해 해당 스마트 기기를 지원 받은 관내 발달장애인 70명으로부터 이용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무려 80%의 보호자가 위치추적기기 사용 후 실종에 대한 불안감이 감소되었다고 답변해 주민 호응도가 높은 사업이기도 하다.

올해도 강동구 거주 발달장애인 72명을 신규로 지원하며, 현재 신청자를 모집 중에 있다. 신청을 원할 경우, 홀트강동복지관 상담가족지원팀으로 전화하면 되고 기기 소진 시까지 신청을 받는다. 지원대상에게는 스마트 위치추적기기와 함께 2년간의 통신비를 무료로 지원해주며, 2년이 지나더라도 월 통신비 3,300원만 내면 계속 이용할 수 있다. 기기 사용방법에 대한 비대면 사전교육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기기 지원으로 발달장애인의 사고 및 실종을 예방할 수 있는 사업”이라며 “발달장애인 가정에 심리적 안정감을 도모해 발달장애인이 안전하게 살 수 있는 강동이 되도록 힘쓰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