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자아파트 외벽 보수중인 모습
효자아파트 외벽 보수중인 모습

[서울복지신문=김수정 기자] 종로구가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올 한해 1억 6천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2022 공동주택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관내 공동주택 입주민의 생활 편의를 높이기 위한 각종 공사비용을 구에서 일부 부담하는 사업으로 더욱 많은 주민들이 혜택을 볼 수 있게 지난해 조례를 개정해 기존 30세대 이상 공동주택에서 올해부터는 20세대 이상 공동주택으로 대상을 확대한 상태다.

이에 지난 2월, 1차 공모를 마감하고 10개 단지를 선정해 △보안등 보수 △개방 화장실 유지보수 등을 위한 보조금을 교부했으며 현재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원사업 대표적 예로는 △공동이용시설 개보수 △수목 식재 △담장 또는 통행로 개방 및 그에 따른 시설물의 설치·유지 △주민 공동이용을 위한 카페, 강의실 등 다목적용 시설의 개보수 △경로당 보수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옥외주차장의 증설 및 보수 △쓰레기 집하 및 친환경시설, 택배시설의 설치·개선 △경비원 등 단지 내 근로자 근무시설 개선을 위한 사업 등을 들 수 있다.

구는 1차 공모 후 발생한 잔여액 6천만 원에 대한 2차 공모를 지난달 실시하고 관계부서 검토와 보조금 심의를 거쳐 다음달 안으로 추가 지원대상 공동주택과 금액을 결정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올해 연말 1·2차 지원사업 공사가 모두 마무리되면 노후 시설 개선 등을 통해 주민 안전을 확보하고 쾌적하면서도 편안한 주거환경 조성에 크게 보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