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살피미 역량강화 워크숍 참여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웃살피미 역량강화 워크숍 참여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김수정 기자] 성북구(구청장 이승로)는 종암동주민센터, 생명의전화종합사회복지관과 서울시복지재단과 함께 지난 20일 종암동 이웃살피미 역량강화 워크숍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최근 1인 가구 증가 및 사회적 거리두기 장기화에 따른 주거 및 이웃관계의 단절로 사회적 고립위기가구에 관심이 더욱 필요한 상황이다. 관내 인구 대비 고연령과 저소득층이 많고 1인 가구가 상대적으로 많이 거주하는 종암동에서는 이웃을 살피는 주민관계망이 더욱 절실하다.

따라서 지역 내 안부확인 및 생필품 지원 등 이웃을 살피는 활동이 매우 중요한 상황이다. 이웃살피미 회원들과 민관의 업무담당자가 참여한 이날 교육에는 한순미 강사(한국주민운동교육원)가 ‘사회적 고립가구 발굴과 대화하기’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한순미 강사는 사회적 고립위기가구의 유형이 다양해지고 있으며 고령층과 더불어 늘어나고 있는 청년층 고립가구도 함께 살펴야함을 강조했다.

또한 이웃살피미가 단순히 나눔이라는 수동적 활동에서 벗어나 이웃을 살피는 적극적 활동으로 패러다임을 바꿔야 하며 지역사회의 가장 핵심적인 전문가로 자리매김해야함을 알렸다.

최필금 이웃살피미 회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우리 지역에서 이웃살피미의 중요성을 다시금 느꼈으며 조금 더 적극적으로 고독사 예방 및 이웃 돌봄 활동을 해야겠다”며 “사회적 고립가구에 대해 주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리고 함께 해결하자”고 했다.

장기성 종암동장은 “사회적 위험 고립가구의 예방을 위한 이웃살피미 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동에서도 노력하겠으며 민관이 협력하여 우리 지역의 소외된 이웃에게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주셔서 감사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