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유두종바이러스 예방 무료접종 지원 포스터
사람유두종바이러스 예방 무료접종 지원 포스터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마포구(구청장 유동균)는 여성 건강 첫걸음 클리닉 사업의 하나로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이하 HPV) 예방접종 지원을 확대한다고 27일 밝혔다.

HPV는 감염 시 자궁경부암, 구인두암, 항문-생식기암을 등을 일으킬 수 있다. 성경험 전에 HPV 예방접종을 완료할 경우 90% 이상의 예방 효과가 있어 예방접종 대상자가 HPV에 감염되기 이전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HPV 예방접종 무료 지원 대상은 기존 만12세(09년생) 여성 청소년에서 올해3월부터 만 13~17세(04년생~08년생) 여성청소년과 만 18~26세(95년생~03년생) 저소득층 여성으로 확대됐다. 이에 따라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차상위 계층 등의 저소득층 여성이 타 백신에 비해 고가인 HPV 백신을 무료로 접종할 수 있게 됐다.

HPV 백신은 마포구 71개소 병의원에서 접종 할 수 있으며, 접종 연령과 백신의 종류에 따라 접종 횟수와 간격이 상이함으로 의사의 예진에 따라 접종해야 한다. 접종 방법은 예방 접종이 가능한 병의원을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에서 선택하고, 전화로 백신 보유 여부, 중복 접종 여부 등을 확인 후 병의원을 방문하면 된다. 저소득층 지원 대상자는 접종 당일 보장 급여 자격이 있는 대상에 한해 예방접종 지원이 가능하며 기초생활보장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자격 확인 서류를 지정의료기관에 제시하면 접종받을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마포구 보건소 건강증진과로 문의하면 된다.

구 관계자는 “HPV는 백신접종으로 예방이 가능하므로 해당 대상자분들은 꼭 접종을 받으시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구민의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