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4일 열린, 제2분기 은평구 산업안전보건위원회 개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 24일 열린, 제2분기 은평구 산업안전보건위원회 개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김수정 기자] 용산구(구청장 박희영)가 스마트 도시 기본 인프라 확보를 위한 ‘스마트 용산 네트워크 간선 고도화’ 사업을 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스마트 용산 네트워크 간선 고도화’는 지능형 스마트 도시 확산에 따라 늘어나는 네트워크 서비스 수요와 트래픽 폭증에 대비해 구 광대역 자가통신망의 물리적 용량을 증설하는 사업이다.

구 자가망 간선 연결 경로는 구청에서 16개 동을 이어주는 총 길이 34.374km 광케이블로 행정망 등을 연결한다. 현재는 88.9%의 물리 용량을 사용하고 있어 구는 이번 네트워크 간선 고도화 사업을 통해 자가망 여유용량을 현재 11.1%에서 56.6%로 대폭 늘린다.

총 사업비 12억원. 작업 규모는 광케이블 자가망이 설치된 구간 중 72%에 해당하는 24.816㎞에 달한다. 작업내용은 구간 내 포설된 광케이블 교체(72코어 → 144코어), 케이블 연결부 광접속함체 설치, 정상 작동 확인 등이다.

구 관계자는 “스마트도시 본격 추진에 따라 유·무선 와이파이, 사물인터넷 등에 필요한 통신망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라며 “자가망 확대는 저렴한 비용으로 공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라고 했다.

구는 조달청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을 통해 시설공사 입찰공고를 추진해  지난달 29일 사업자를 모집했다. 이달 중 적격자 심사 등을 통해 사업자를 최종 선정한다. 사업은 올 연말 완료할 방침이다.

박희영 구청장은 ”올해는 구 스마트도시 조성 추진 원년이 될 것“이라며 “지역개발이 임박한 용산이 세계적인 스마트 도시로 도약하는 데 필요한 통신 도로망을 올해 안에 완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