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제28차 청소년 내고장알기 환경탐사 현장활동 모습
도봉구 제28차 청소년 내고장알기 환경탐사 현장활동 모습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도봉구(구청장 오언석)는 관내에 거주하거나 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초등 6, 중, 고생)이 탐사단원이 되어 마을 곳곳의 환경에 대해 알아보는 ‘내 고장 알기 청소년 환경탐사’ 활동을 추진한다.

‘내 고장 알기 청소년 환경탐사’는 청소년들이 마을 환경탐사 활동을 통해 환경의 중요성을 깨닫고, 행동을 변화시켜 나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고자 기획됐다. 1996년 첫 활동 시작 이후 올해로 27년째 운영되고 있는 본 프로그램은 2018년 최초로 인증 받은 유네스코 지속가능발전교육(ESD) 공식 프로젝트 ‘도봉구 세대 이음 기후변화 대응 교육’의 대표 프로그램이다.

청소년 환경탐사단원들은 탐사 전문 강사와 함께 총 4개 분야의 활동을 진행한다. 활동은 △지역 내 4대 하천 중랑천, 우이천, 방학천, 도봉천 중 1곳을 선택해 하천의 수질상태와 지표생물 종(種)을 조사하는 ‘하천 탐사’ △지역 내 도로, 공원, 주택가 등 간이측정기로 미세먼지 농도를 측정하는 ‘대기환경 탐사’ △3일 동안 집에서 버려지는 음식물 및 재활용 쓰레기양과 종류를 조사하는 ‘자원순환 탐사’ △집 또는 학교 주변의 전기차 충전 등 신재생에너지를 조사하고, 생활 속에서 실천 가능한 에너지 절약법(에코마일리지 가입, 도봉구 제로씨 양성과정 등)을 알아보는 ‘기후위기대응 탐사’로 구분된다.

이 밖에도 △탄소중립을 위한 먹거리 및 기후변화와 먹거리의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는 ‘탄소중립먹거리체험’ 과정도 진행된다.

프로그램 접수는 QR코드(홈페이지 게시) 또는 링크(https://naver.me/51QVuBFP)를 통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팀 단위 모집으로, 단체 또는 개별 신청이 가능하다. 단체의 경우 학급 또는 동아리를 한 팀으로, 개인의 경우 개별 신청자 15명 이상 모집 시 한 팀으로 간주한다. 총 7개 팀이 모집 대상이며, 이달 4일부터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활동을 완료한 환경탐사단원에게는 임명장을 수여하고, 최대 7시간의 봉사활동 시간을 부여한다. 자세한 내용은 도봉환경교육센터 홈페이지 또는 전화(02-954-1589)로 알아볼 수 있다.

오언석 구청장은 “이번 환경탐사 활동이 청소년들이 환경보전 가치를 깨닫고 내 고장 환경가치를 높이는 데 앞장설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27년의 역사를 이어온 도봉구 대표 환경교육이니만큼 앞으로도 도봉의 미래세대가 지속적으로 참여해 세대를 잇는 대표 환경교육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