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로 구청장이 지난 13일 성북아트홀에서 펼쳐진‘마을 쏙! 인권과 성인지 감수성’교육 현장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이승로 구청장이 지난 13일 성북아트홀에서 펼쳐진‘마을 쏙! 인권과 성인지 감수성’교육 현장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성북구(구청장 이승로)가 마을 사업에 관심이 있거나 참여 중인 구민을 대상으로 ‘마을 쏙! 인권과 성인지 감수성’ 교육을 진행했다.

지난 13일 성북아트홀에서 펼쳐진 교육은 젠더와 인권 이해경 대표가 맡았다. 이 대표는 마을 속에서 알고 지켜야 할 인권과 성인지 태도 및 공동체 속의 ‘너’와 ‘나’, ‘우리’에 대해 이해하고 상호 존중하는 태도에 대한 풍부한 사례를 들어 설명했다.

주민 시설 운영 주체, 마을만들기 공모 사업 참여자, 지역 기관 등 마을만들기에 관심이 높은 70여 명의 주민은 시종일관 진지한 표정으로 강연을 경청했다. 이들은 지역에서 가져야 할 태도와 마을 속 필요한 자세 인권과 성인지 감수성에 대해 함께 고민을 나누기도 했다.

또한 △주민 네트워크 형성을 지원하는 ‘마을만들기 공모사업’ △주제별 깊이 있는 공동체를 지원하는 ‘마을만들기 특화 공모사업’ △마을 활동 지원을 위한 ‘마을 활력소 조성’ △‘주민 역량 강화 교육’ △‘공동체 활성화 주간 행사’ 등 다채로운 마을 사업 추진으로 성북 공동체를 지원할 계획이다.

김완식 함둥지(정릉 마을활력소) 대표는 “질문거리가 없을 정도로 쉽고, 마을 활동 속에 꼭 필요한 강의였다”며 “지역의 일원으로 꼭 실천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이렇게 좋은 교육을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더 마련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승로 구청장은 “교육에 참여하신 마을 사업 참여자께 마을 속의 리더로서 역할에 꾸준히 힘써주시길 바란다”며 “보다 발전되고 확대되는 마을 사업 추진으로 언제나 구민과 함께 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