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구 치매안심전문 자원봉사단이 어르신 자택에 방문해 인공지능로봇과 학습을 진행하고 있다
용산구 치매안심전문 자원봉사단이 어르신 자택에 방문해 인공지능로봇과 학습을 진행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용산구(구청장 박희영)가 치매 치료·예방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운영하고 있는 ‘용산구 기억지킴이 치매전문 자원봉사단’(이하 용·기·단)이 눈길을 끌고 있다.

용·기·단은 건강코디네이터 22명으로 결성됐다. 지난 4월부터 건강코디네이터 2명이 1조가 돼 거동이 불편한 경도인지장애 어르신 가정을 찾아 인지 학습 활동을 추진 중이다. 인지활동은 집중력·기억 훈련, ICT체험, 운동 등 어르신의 일상생활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용산구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어르신 33명이 방문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건강코디네이터 김선영(가명)씨는 “반갑게 맞아주시는 어르신을 만날 때마다 기운을 얻는다”며 “어르신들이 건강한 일상을 지속할 수 있도록 재미있는 활동을 계속 연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 치매안심센터는 지난 3월 만 50세 이상 67세 미만 퇴직자 대상 치매관련 전문 교육을 추진했다. 과정 80% 이상 수료하고 용·기·단 활동을 희망하는 분들이 건강코디네이터로 방문 학습봉사에 참여하고 있다. 용·기·단 소속 건강코디네이터는 역량강화에 힘쓴다. 매주 수요일 구 치매안심센터에서 인지활동 프로그램, 대화법, 운동치료 등 활동에 필요한 교육을 꾸준히 받고 있다.

이 밖에 구 치매안심센터에서는 고령층 디지털 소외 격차 해소를 위한 ‘스마트 시니어 IT 체험존’을 운영한다. ‘스마트 시니어 IT 체험존’ 운영 시간은 월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 수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체험존에서는 △키오스크 이용 △스마트 패드와 VR을 활용한 두뇌건강 증진 게임 △인공지능 로봇과 노래하고 춤추며 감정 공유하기 등을 경험할 수 있다.

박희영 구청장은 “신체활동이 줄어들면 인지 저하도 함께 진행되기 마련”이라며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말벗이 되어주고 인지활동을 돕는 봉사단 육성 및 활동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