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량리동 치매안심마을 근린공원
청량리동 치매안심마을 근린공원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 치매안심센터의 ‘스마트를 더한 동대문 치매안심마을’ 사업이 보건복지부 ‘치매친화조성을 위한 치매안심마을 우수사례 확산 사업’ 공모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가 주최하는 ‘치매친화조성을 위한 치매안심마을 우수사례 확산 사업’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지역단위 치매돌봄서비스를 활성화하고 치매 친화사회 조성을 위한 질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이다.

동대문구치매안심센터는 치매안심마을 근린공원 조성, 치매 안심지킴이 협약 등 그동안의 사업 운영에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공모에 선정됐다. 이번 공모 선정을 통해 ‘스마트를 더한 동대문 치매안심마을’을 목표로 기존 장안2동, 청량리동으로 지정됐던 치매안심마을을 전농1동과 답십리2동까지 신규 지정해 확대 운영에 나선다.

또한 치매 걱정 없이 생활 가능한 동대문구를 만들기 위해 지역주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생활 밀접형 스마트홍보와 ICT기술을 접목한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 안심마을 맞춤형 홍보·교육 시스템 구축에 나설 예정이다.

특히, 동대문구치매안심센터는 치매안심마을을 중심으로 지난 2019년부터 지역주민들에게 직접적인 치매서비스 제공을 위해 치매친화적 환경 조성과 지역자원을 연계한 다양한 협약 및 교육·교육·봉사활동·캠페인 등을 운영해온 만큼 이번 공모 선정을 계기로 치매 환자 실종 방지 울타리를 강화한 동대문구만의 스마트 치매안심마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필형 구청장은 “이번 공모 선정을 통해 치매에 대한 선입견은 낮추고 이해도는 높여 지역사회 주민 모두가 치매 관리 사업에 함께할 수 있는 사회적 연대분위기가 조성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이어 가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