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건강 디자인 적용 사례
인지건강 디자인 적용 사례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강서구(구청장 김태우)는 강서구치매안심센터(센터장 정지향)가 보건복지부 주관 ‘치매안심마을 우수사례 확산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공모사업은 치매안심마을을 확산시키고자 진행됐으며, 전국 39개 치매안심센터가 참여해 1차 서면심사와 2차 대면심사를 거쳐 최종 28개소가 선정됐다.

강서구치매안심센터는 ‘인지건강 디자인 치매안심마을 조성’ 사례로 공모에 선정되며 국비 3천만 원을 확보했다. 이를 바탕으로 센터는 등촌3동을 ‘인지건강 디자인 치매안심마을’로 꾸며나갈 계획이다.

등촌3동은 지난 6월 강서구 제3호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된 바 있으며, 구 전체 인구 대비 65세 이상 인구 비율이 21.9%로 가장 높고 치매안심센터에 치매 및 경도인지장애로 등록된 어르신 또한 가장 많은 지역이다. 이에 센터는 등촌3동을 ‘인지건강 디자인 치매안심마을’ 조성 대상지로 선정해 주거지, 각종 시설 등에 인지건강 디자인을 적용해 나간다.

인지건강 디자인은 치매 가정과 고령자 거주 비율이 높은 지역을 '안전하고, 잘 읽히고, 오감을 촉진하는 환경'으로 개선해 치매 등 인지기능장애와 관련된 여러 문제들에 도움을 주고자 고안된 디자인을 말한다.

어르신들의 외부 활동을 돕기 위한 안전한 보행 및 운동 공간 유도 디자인, 쉽게 찾을 수 있는 층별 안내표지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이를 통해 어르신들에게 신체, 정서, 사회적 자극을 줘 일상생활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 어르신들이 거주하던 지역사회에서 잔존능력을 유지하며 주민들과 함께 살아가는 AIC(Aging in Community)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센터는 등촌3동 내 5곳의 복지관을 치매극복 선도단체로 지정하여 치매환자 관리 방안과 실종예방서비스 및 자원연계 방안을 함께 마련하는 등 치매 어르신과 가족을 위한 협력체계도 구축한다.

또한 강서권 마이홈센터, 상점, 교육기관 등 지역 내 여러 단체와 네트워크를 구성해 치매 친화적 사회망을 보다 촘촘하게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치매안심마을의 인적, 물적 자원을 포함한 인프라에 인지건강 디자인을 접목해 치매 친화적 지역 공동체를 조성해 나가겠다”라며, 앞으로도 “치매 어르신과 가족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도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해 치매 걱정 없는 강서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