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교통 우산 만들기
안전교통 우산 만들기

[서울복지신문=김점임 기자] 여름방학을 의미 있게 보내길 원하는 중학생들이라면 강동구(구청장 이수희) 자원봉사센터에서 운영하는 ‘여름방학 청소년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취약계층을 위한 봉사용품 만들기'란 주제로 이달 8일, 9일, 11일 총 3일에 걸쳐 운영하며, 청소년들은 총 4개의 프로그램에 참여해 취약계층에 전달할 물품을 만들게 된다.

프로그램은 △투명우산을 형광 시트지로 꾸며 어두운 빗속에서도 아이들이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하는 ‘안전교통 우산 만들기’ △생화 꽃잎으로 장식한 손수건을 만들어 무분별한 휴지 소비를 줄이고 산림을 보호하는 ‘꽃 손수건 만들기’ △친환경 소재 수세미와 주방 비누를 만들며 생활 속 환경오염 물질을 줄이고 친환경 대체제를 찾아보는 ‘에코버블 친환경 지키미‘ △노인이해 교육과 함께 전통적인 풍경의 색칠 놀이북을 만들며 세대 간의 이해를 돕는 ’컬러링 놀이북‘ 등으로,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정성껏 만든 물품들은 관내 복지시설로 전달될 예정이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은 기존의 봉사활동과는 달리 창의적인 활동을 하면서도 이웃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이러한 다양한 형태의 봉사를 경험함으로써 자원봉사가 특별하고 어려운 것이 아니라 일상에서 충분히 할 수 있는 것이란 점을 배울 수 있어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참여를 원할 경우, 1365자원봉사 포털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프로그램 중복 신청은 불가하며, 선착순으로 접수를 받는다.

구 관계자는 “매년 관심을 갖고 봉사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이 늘고 있어 강동의 미래가 든든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형태로 봉사에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개발해 청소년 자원봉사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강동구 자원봉사센터는 매년 방학 시기에 맞춰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자원봉사에 대한 인식을 개선시키는 것은 물론, 지속적인 봉사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청소년 자원봉사 리더를 양성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