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혼자 한다' 유튜브 화면
'나 혼자 한다' 유튜브 화면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관악구(구청장 박준희)는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61%에 달할 정도로 서울시 25개 자치구 가운데 가장 높다. 혼밥, 혼술, 일코노미(1+economy) 등 혼자만의 생활을 즐기는 활동을 일컫는 말들은 유행이 된지 오래다.

구는 1인 가구 비율 최고의 자치구답게 여성, 청년, 어르신의 행복한 싱글라이프를 위한 맞춤형 꿀팁 ‘나 혼자 한다’ 유튜브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나 혼자 한다’는 관악구의 마스코트인 강감찬 장군이 출연, 시청자의 이해를 쉽게 돕기 위한 재미있는 상황극을 연출해 1인 가구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정책과 생활 정보를 제공한다.

모두가 행복한 여성친화도시 관악을 만들기 위한 △여성 1인 가구 ‘안심홈세트 지원 사업’ △늦은 밤 혼자 귀가하는 여성을 지켜주는 ‘여성안심귀가 스카우트’ 등 1인 가구 여성을 위한 안심 콘텐츠를 만날 수 있다. △청년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전국 최초로 실시한 ‘청년 임차인 중개보수 감면 서비스’ △안정적 주거정착을 위한 ‘1인 가구 주거상담 및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 등 청년 1인 가구 생활밀착형 서비스도 챙긴다.

뿐만 아니라 △중장년을 위한 ‘은퇴 자산관리 코칭 프로그램’ △홀몸 장애인을 위한 ‘인공지능 반려 로봇 지원’ △혼자 걷기 좋은 ‘관악구 벚꽃 명소’ 등 다양한 형태의 1인 가구를 위한 정책들을 소개한다.

관악구청 공식 유튜브 ‘라이브 관악’은 1인 가구들을 위한 다양한 정책 및 생활 정보를 담은 1분미만의 ‘나 혼자 한다’라는 프로그램을 올해 1월부터 신설, 매 편 수천 회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하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관악구 유튜브 채널 ‘라이브 관악’은 다양한 행사의 생생한 현장을 보여주는 ‘현장스케치’, 구민에게 필요한 일상 정보를 소개하는 ‘포켓인관악’, 관악의 다양한 이슈를 한 데 모아 전달하는 ‘관악뉴스’ 등 실속 있는 주민참여 콘텐츠를 담아 보다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고 있다.

박준희 구청장은 “1인 가구를 단순히 하나의 객체로 보는 것이 아니라, 가구별 특성을 분석해 준비한 다양한 정책들이 잘 전달되고 이용할 수 있어야한다”며 “관악구의 모든 연령층이 행복할 수 있는 더불어 행복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