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주민센터 공구함
동주민센터 공구함

[서울복지신문=김수정 기자] 종로구(구청장 정문헌)는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주차장 부족 등의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공공자원 개방·공유 서비스’를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구에서 보유 및 관리하는 각종 공간과 시설 개방, 물품 대여, 정보 공유를 바탕으로 주민 편의를 높이고 공동체 의식 회복에 기여하려는 취지다. 공간(시설) 공유는 크게 △주민센터 내 유휴공간 △공동육아나눔터 △거주자우선주차면으로 구분한다.

주민 모임 등을 목적으로 관내 17개 동주민센터 내 회의실과 강당, 자치회관 다목적실을 이용할 수 있으며 신청은 행정안전부 ‘공유누리’를 통해 받는다. 대학로 마로니에공원 야외공연장과 다목적홀 역시 대관 심사를 거쳐 빌려준다.

부모와 자녀를 위한 놀이공간도 공유한다. 구 가족센터 내 공동육아나눔터와 올해 3월 문을 연 옥인육아어울림센터의 공동육아방, 맘카페, 커뮤니티실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교통난 해소를 위해 관내 일부 거주자우선주차면도 빌려준다. 스마트폰 앱 ‘모두의주차장’을 내려 받은 뒤 주차면 배정자는 공유시간 설정을, 이용 희망자는 사용 신청하면 된다.

구는 주민들의 경제적 부담은 줄이고 편의는 높이기 위해 자주 사용하지 않아 구입하기 부담스러운 △생활공구 △수방장비 △라돈측정기도 대여해준다. 비용은 무료다. 동주민센터와 창신소통공작소가 보유한 공구 총 620여개의 세부품목은 ‘공유누리’ 및 서울시 공유 포털 ‘공유허브’에서 확인하면 된다. 또 장난감도서관 3개소(명륜·창신·옥인점)가 보유한 5,800여개 장난감 역시 육아종합지원센터 누리집을 참고해 빌릴 수 있다.

쪽방주민을 위한 세탁 공간 조성도 눈에 띈다. 돈의동쪽방상담소 내 ‘공유빨래방’을 이용하면 세탁기, 건조기 등을 사용 가능하다. 정보·재능 분야 공유도 눈여겨볼 만하다. 각 동에서 자체적으로 선보이는 △자치회관 프로그램(댄스, 난타, 노래, 장구 등) △돗자리음악회는 물론, 주민 삶에 활력을 더해줄 △평생학습 프로그램도 꾸준히 선보인다.

정문헌 구청장은 “자원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개방·공유 사업을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며 “일상생활과 밀접한 여러 공공자원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주민 편의를 높이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