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수맨홀 추락방지망 설치
하수맨홀 추락방지망 설치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제11호 태풍 ‘힌남로’가 북상하고 있는 가운데 구로구가 강우 및 강풍 피해 예방을 위한 특별 점검에 나섰다. 이번 점검은 각 시설물별 담당 부서장과 16개 동장을 포함한 점검단이 1일부터 5일까지 닷새간 실시하며 지난 달 8일 집중호우로 인한 산사태 피해지역과 침수피해를 입은 주택 및 시설물을 중심으로 점검한다.

특별점검을 통해 △침수대비 취약지역 및 수방시설물 가동상태 점검 △재난취약시설(지역) 점검 △강풍 피해 예방을 위한 사전 점검 △하천변 인명피해 예방 등을 중점 추진키로 했다.

이번 점검 결과에 따라 경미한 사항은 즉시 조치하고 추가 정비가 필요한 경우 임시조치 후 강우․강풍 전 조속히 정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모래주머니 1만2,000개를 추가로 확보해 목감천 교량 및 저지대 주택가에 배치하는 등 태풍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구는 기존에 추진해온 침수방지대책 외에도 침수지역 빗물받이 9,980개소 및 하수관로 6.25㎞ 준설을 시행하고 침수방지시설 61세대를 설치하는 등 풍수해에 대비해 대응체계를 강화했다.

구로구 관계자는 “최근 집중호우 피해가 발생했던 만큼 사전 점검 및 대비를 철저히 해 주민 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주변의 위험요인을 다시 한번 꼼꼼하게 살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