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안심마을 운영위원회’ 구성 기념 촬영 모습
‘치매안심마을 운영위원회’ 구성 기념 촬영 모습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지역 내 치매예방을 위한 다양한 실천을 추진 중이라고 2일 밝혔다. 지역 내 어르신 인구가 가장 많은 곳을 시범지역으로 선정해 치매 예방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시범지역은 중계2∙3동으로 노원구 19개 행정동 중 인구 대비 어르신 비율이 가장 높은 곳이다. 특히 중계1단지는 거주인구 860여명 중 67%가 만 65세이상 어르신이다. 대부분 장기 거주자로 급격한 고령화에 따라 치매를 앓는 어르신도 증가하고 있어 치매예방을 위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치매예방 프로그램은 5가지로 구성했다. 첫째, 해당 아파트 단지 내 각 동 출입구 바닥에 주요 시설과 위치를 안내하는 표지판(Way-finding)을 설치해 어르신들이 아파트 내에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했다. 아파트 공원 산책로 바닥에도 치매 예방수칙을 안내하는 스티커 10종을 부착하여 어르신뿐만 아니라 일반 주민들도 산책하며 치매예방수칙을 자연스럽게 익히고 실천하도록 한다.

둘째, 아파트 내 공원에 기억감퇴 자가 설문을 위한 게시판을 제작한다. 14개 문항으로 된 게시판은 치매 자가진단을 돕는다. 또한 치매예방수칙 3권(운동,식사,독서), 3금(절주,금연,뇌손상 예방), 3행(건강검진,소통,치매조기발견)을 알리는 게시판을 설치하여 일상 속에서 치매예방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했다.

셋째, 안전망 구축을 통한 치매 인식 개선 활동이다. 구는 지난해 중계2,3동을 치매 어르신과 가족이 행복한 ‘치매안심마을’로 지정했다. 치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중계1단지 아파트와 인근 중계근린공원 등 어르신들이 많이 이용하는 장소에서 총 13회에 걸쳐 치매인식 캠페인도 개최했다. 당현천에는 치매안심공원 ‘당현천 기억길’을 조성해 치매 친화적 문화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또 아파트 및 복지관, 유관기관에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를 실시하여 600여명의 어르신들의 치매조기검진을 진행하였다. 등록 치매환자에 대해서는 약물관리, 방문간호, 위생물품지원, 치료비 지원 등 동 담당 간호사가 배치되어 다양한 치매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역 내 유관기관들도 동참한다. 중계2,3동주민센터, 주택관리공단 중계1단지 LH주거행복지원센터, 마들종합사회복지관, 당현지구대, 경로당 등이 주축이 되어 ‘치매안심마을 운영위원회’ 구성을 완료했다.

동주민센터와 약국, 미용실, 편의점은 치매안심 지킴이 협약을 체결하고 치매환자 발견시 대처법 등 치매교육을 통해 치매친화 환경이 조성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앞으로 구는 노원구 전체가 치매 어르신과 가족이 행복한 환경이 되도록 치매안심 아파트에 대한 주민 호응도와 만족도 조사를 통해 확대 지정을 추진할 예정이다.

오승록 구청장은 “치매는 당사자 보다 가족들이 더 힘들어 하는 질병”이라면서 “환자와 가족이 생활하던 곳에서 계속 행복하고 안전하게 살아가도록 다양한 예방 및 관리사업을 통해 적극 지원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