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후 류경기 구청장이 우리동네키움센터 4호점 개소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19일 오후 류경기 구청장이 우리동네키움센터 4호점 개소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서울복지신문=김수정 기자] 중랑구(구청장 류경기)가 면목7동과 망우본동에 각각 우리동네키움센터를 추가로 조성하고 지난 19일 개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구는 1월 면목4동에 문을 연 3호점을 포함해 올해만 키움센터를 3곳에 조성하는 등 방과 후 돌봄 고민 해결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4호와 5호점의 대상지는 모두 한국토지주택공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조성됐다. 우리동네키움센터 4호점은 면목7동 사가정역 인근에 자리를 잡았다. 연면적 130㎡, 약 39평의 규모로 독서공간과 학습공간, 활동공간, 주방, 사무실로 구성돼 센터장 1명과 돌봄교사 1명이 상주한다. 이용 정원은 정기돌봄 28명, 일시돌봄 5명이다.

5호점은 망우본동 LH서울양원1단지 내 위치해 있다. 연면적 97㎡, 약 29평 규모로 활동 및 독서공간, 주방과 사무실을 갖췄다. 센터장 1명과 돌봄교사 2명이 상주한다. 이용 정원은 정기돌봄의 경우 22명, 일시돌봄은 4명이다.

센터 운영시간은 학기 중에는 오후 1시부터 오후 7시까지며 방학 기간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다. 만 6세부터 12세까지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이면 누구나 우리동네키움포털 사이트에서 온라인 사전신청으로 이용할 수 있다.

구는 우리동네키움센터를 곳곳에 조성하며 질적 향상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다. 지역 내 우리동네키움센터 1호점은 최근 서울시 주관 2022년 우리동네키움센터 운영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총 126건의 운영사례 중 우수한 8개 센터 중 하나로 선정돼 서울시장상을 수상한 바 있다.

류경기 구청장은 “맞벌이 가정의 돌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흔쾌히 공간을 제공해 주신 한국토지주택공사와 도움을 주신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키움센터는 물론 여러 맞춤형 돌봄 정책을 확대해 부모님들의 육아 부담을 덜어드리고 방과 후 아이들에게 안전함, 즐거움, 쉼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키움센터 뿐만 아니라 지역아동센터, 초등학교 돌봄교실, 청소년방과후 아카데미 등을 운영하며 보편적인 돌봄서비스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