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훈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장
김현훈 서울특별시사회복지협의회장

[서울복지신문]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능력을 발휘하여 인정받고 싶다면 하버드에 있는 동안에는 일광욕하러 갈 시간이 있어서는 안 된다. 당신의 하버드는 과연 어디인가.

□ 우리가 실패하는 유일한 이유는 노력 부족이다.

한 평의 밭에서는 한 평만큼의 수확만 거둘 수 있다. 누구도 자신의 한계에 가보지 못했다. 당신이 상상하는 그 이상의 힘을 쏟아라. 그래야 비로소 잠재력이 발휘되기 시작한다. 게으름은 부지런히 당신을 갉아 먹는다. 게으름은 모든 악의 근원이다.

□ 자신감이 만들지 못할 기적은 없다.

성공하기 가장 큰 덕목은 자신감이다. 자신감은 용기, 긍정, 자신의 장점 발견에서 가질 수 있다. 부족한 사람은 없다. 열등감만 있을 뿐. 자신감의 빈자리는 두려움이 채운다. 파도를 만나보지 못한 배는 없다. 다만 맞설 뿐이다.

□ 열정은 우리를 뛰게 한다.

운명도 거스르게 하는 것이 바로 배움의 열정이다. 우리가 열정적으로 인생을 대하면 인생도 열정을 갖고 우리를 대할 것이다.

□ 행동하고 또 행동하라.

너무 늦어서 못할 일이란 없다. 오늘과 내일 언제 눈물을 흘릴 것인가? 성공의 비결은 시작하는 것에 달려 있다. 최선을 다하는 것만으로도 부족하다. 최고의 무기는 효율이다. 내일을 기다리는 사람은 오늘을 손에 넣을 수 없다. 내일이 가져다주는 것은 죽음과 무덤뿐이다. 성공의 비결은 신속하게 행동하는 습관이다. 오늘 걷지 않으면 내일은 뛰어야 한다.

□ 지식이야말로 가장 안전한 재산이다.

배움의 고통은 잠시지만 배우지 못한 고통은 평생이다. 어설픈 배움은 아니 배운 것만 못하다. 전문적이면서도 완전한 학습이 당신을 성공으로 이끈다. ‘인생이 여행이라면 생각은 지도다’. 당신 안의 창의력을 찾아라 상상력이 세상을 뒤집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고정관념으로부터 걸어 나와야 한다.

□ 시간 관리의 달인이야말로 최고의 부자다.

모든 오늘은 소중한 삶이다. 눈앞의 1분, 1초를 귀중히 여겨라. 시간을 버리면 시간도 나를 버린다. 신은 시간을 아끼는 사람을 맨 앞에 둔다고 한다. 시간은 단 하나의 공평한 자원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당신은 시간을 도둑맞고 있지는 않은가?

□ 철저한 자기관리에는 힘이 있다.

남보다 나를 먼저 평가하라. 혹시 자신에게만 너무 느슨하지 않은가? 정기적으로 마음을 비우고 영혼을 깨끗이 해라. 덕만 있고 재주가 없으면 불량품이고, 재주만 있고 덕이 없으면 독약이다. 덕과 재주를 겸비해야 명품이 된다.

□ 꿈이 없는 청춘은 아프다.

자신의 꿈을 응원하고 격려하라. 여러 우물을 파지 마라. 스스로를 알지 못하면 무수한 장애물과 부딪히기 마련이다. 목표가 가르키는 곳으로 가라. 나는 무엇을 원하는지 생각해야 한다.

□ 주어진 기회를 알아보는 눈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다.

시기는 놓치면 공든 탑도 무너진다. 현명한 사람은 주어지는 것보다 더 많은 기회를 만든다. 기회는 망설일 시간을 주지 않는다. 즉, 모험하지 않는 것이 리스크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