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 위한 설문조사 현장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 위한 설문조사 현장

[서울복지신문=장경근 기자] 양천구(이기재 구청장)는 수준 높은 보건의료서비스와 구민건강 향상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지역실정에 맞는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2023~2026) 수립을 본격 추진한다고15일  밝혔다. 지역보건의료계획은 지역주민의 건강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보건의료 비전을 제시하는 법정 의료계획이다. 구는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종합계획수립을 위한 기획단을 구성해 운영 중이다.

수립기획단은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 신종 감염병 출현, 만성∙정신질환 증가 등 보건의료 환경 및 정책변화에 대비한 종합계획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구민과 보건의료 관계자 등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지난달 23일까지 보건소 역점 사업, 생애주기별 보건사업 요구도 등 총 8문항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설문 조사 결과 만성질환, 감염병 예방 사업 등 전반적으로 현 시대의 흐름을 반영한 정책에 관심과 선호도가 높았다.

‘양천구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향후 보건소 역점사업’은 △만성질환예방관리(19.7%) △치매관리(14.3%) △감염병예방(10.7%)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감염병 예방사업’이 2018년 조사 때보다 선호도 순위가 6위에서 3위로 껑충 뛰어오르며 방역, 질병 예방의 중요성을 체감케 했다.

‘여성 · 임신부 · 영유아’를 위한 사업 선호도는 △임신전 · 임산부 관리사업(26.1%) △영유아 건강관리사업(25.8%) △저출산 극복사업(21.2%) 순으로 나타났다. 극심한 저출산으로 인한 국가적 위기감이 반영돼 ‘저출산 극복사업’이 올해 새롭게 3위에 올랐다.

‘초 · 중 · 고등학생’을 위한 주력사업으로는 흡연 및 음주예방 교육(19.8%)이 1위를 차지했다. 최근 청소년 사회문제로 떠오른 일명 ‘담배, 술 셔틀(심부름)’에 대한 구민의 높은 관심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성인(19세 이상~65세 이하)과 어르신(65세 이상)에게 가장 필요한 사업으로는 모두 고혈압 · 당뇨 등 만성질환 관리사업(18.2%(성인), 20.1%(어르신))이 뽑혔다. 체계적인 관리를 통한 건강한 일상생활 영위 욕구는 어느 세대나 높았다.

‘저소득 취약계층’을 위한 핵심사업으로는 의료비지원 사업(20.9%)이 꼽혔다. 구는 경제적 어려움이 건강수준의 격차로 이어지지 않도록 의료비 지원사업을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보건소의 진료검사 항목 확대 △직장인을 위한 야간 또는 휴일 프로그램 운영 △취약계층 및 어르신을 위한 무료 건강검진 △만성질환 및 정신질환에 대한 상담센터 설치 등 보건수준 향상과 관련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구는 설문조사 결과와 수렴된 의견을 면밀히 검토해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보건사업의 정책방향과 추진과제를 선정하는 데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이기재 구청장은 “지역에 특화된 양천형 보건의료계획 수립을 통해 ‘살고싶은 도시, 살기좋은 양천구’를 조성해 가겠다”고 말했다.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기획단 회의 모습
제8기 지역보건의료계획 수립기획단 회의 모습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