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리봉 구(舊) 시장부지 복합시설 조감도
가리봉 구(舊) 시장부지 복합시설 조감도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구로구(구청장 문헌일)가 주민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구로구 가리봉 구(舊) 시장 부지가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한다.

구는 가리봉 구(舊) 시장 부지에 청년주택, 주차장, 공공지원시설 등 복합시설을 건립하기 위해 서울주택도시공사(이하 SH)와 사업협약을 체결. 협약 내용을 바탕으로 내년 초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들어간다고 15일 밝혔다. 16일 SH공사와 체결하는 사업협약에 따라 구유지인 해당 부지의 무상사용을 허가하고 구와 SH공사가 사업비를 투입해 복합건물을 신축한다. 시공은 민간 전문 업체가 진행한다.

복합화 시설은 우마길 일대에 부지면적 3,708.2㎡, 지상 12층, 지하 3층 규모로 건립된다. 지하 1층~지하 3층에는 공영주차장 176면을 포함해 주차장 총 228면이 조성돼 시장 상인과 방문객, 인근 주민들의 주차난을 해소할 예정이다. 지상 3층~지상 12층에는 청년주택 174세대가 들어선다. 입주자 수요에 맞춰 25㎡, 32㎡ 등 두 가지 크기의 고품질 임대주택으로 지어진다. 지상 1층~지상 2층에는 육아종합지원센터, 시장 고객지원센터, 청년센터 등 인근 시장 상인과 주민들을 위한 공공지원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해당 부지 사업이 완료되면 G밸리로 변모한 구로디지털단지 일대의 배후도시로서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청년층을 흡수해 활력 넘치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지역 경제 발전에도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했다.

한편 가리봉 구(舊) 시장 부지는 20여 년간 방치됐던 곳으로 재정비에 대한 주민요구가 지속적으로 제기됐던 지역이다. 2009년 가리봉시장 화재, 2003년 균형발전 촉진 지구 지정 및 2014년 해제 등 난항을 겪던 중 2019년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전통시장 주차환경개선사업'에 선정된 이후 급물살을 타게 됐고, SH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사업을 진행해 왔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