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구청 종합민원실 전경
동대문구청 종합민원실 전경

[서울복지신문=우미자 기자]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디지털 행정혁신으로 소외받는 민원서비스 약자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종합민원실에서 추진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스마트폰이나 PC로 언제 어디서든 정부24, 보조금24 등의 디지털 플랫폼에서 주민등록 등·초본, 가족관계 증명서 발급 등 서류 발급부터 복지서비스 신청까지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대지만 회원가입, 공인인증서 및 전자서명 발급 등 기본적인 절차부터 막혀 결국 구청이나 동주민센터를 찾아오는 경우도 여전히 많다”고 말했다.

이에 구는 민원인의 불편함을 인식하고, 작은 차이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행정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우선 원하는 창구를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민원실 바닥에 이동 안내 스티커를 부착하고, 민원약자인 장애인, 노인, 임산부, 어린이 동반 민원인을 위한 보듬누리 창구 및 장애인 O.K창구에 픽토그램으로 표시했다.

또한 민원실 양쪽 출입구에 IPTV를 설치해 구정에 대한 정보와 대기 순번, 해당창구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민원순번 표시는 IPTV 중간에 크고 명확한 글자로 표시하여 시력 약자라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동대문구 누리집 및 모바일에서는 여권 접수 및 교부, 가족관계등록 신고, 통합민원발급, 자동차 및 이륜차 관련 민원 창구의 실시간 대기현황을 확인할 수 있고, 온라인 번호표도 문자로 발급 받아 볼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구민들은 혼잡한 시간대를 피해 편하게 구청을 방문할 수 있다.

도움벨이 울리면 담당 공무원이 출동해 불편한 사항을 듣고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종합민원실 출입구 장애인 경사로 및 상담도움방 입구 등 3개소에 민원 도움벨을 설치했다.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낮은 서식대 및 지팡이 거치대와 의사소통 취약계층을 위한 필담모니터, 점자 민원안내 책자 및 보청기는 물론 서식 작성을 위한 확대경 등을 민원실 곳곳에 배치했다.

성명선 민원여권과장은 “종합민원실을 방문하는 민원인 누구나 어려움 없이 편리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민원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 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