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무단투기 집중 단속 및 홍보 기간 현수막을 들고 있는 365 구로환경지킴이
쓰레기 무단투기 집중 단속 및 홍보 기간 현수막을 들고 있는 365 구로환경지킴이

[서울복지신문=김수정 기자] 구로구(문헌일 구청장)가 깨끗한 거리 만들기에 앞장선다고 5일 밝혔다.

구는 주민생활 불편을 초래하고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쓰레기 무단투기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365 구로환경지킴이’를 활용해 집중 홍보 활동을 펼친다. ‘365 구로환경지킴이’는 기존 단속 위주의 활동에서 집중 단속 및 홍보기간을 정해 사전 홍보 기능을 강화한 형태로 운영된다. 무단투기 단속에 앞서 사전 예방 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방법이다.

총 29명의 환경지키미들은 담당 동과 무단투기가 빈번히 발생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쓰레기 무단투기 과태료 부과 내용과 올바른 쓰레기 배출 방법 등이 적힌 안내문을 배부하며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와 함께 구는 홍보 효과를 높이고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해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 공용 청소 차량에 쓰레기 무단투기 집중 단속 및 홍보 기간에 대한 현수막을 부착하고, 지역 상인회, 외식업중앙협회 등 상업용 쓰레기 배출이 잦은 상점들에도 쓰레기 배출 방법 등을 안내하고 있다.

집중 단속 및 홍보 활동은 지난 22일 시작해 이달 23일까지 진행된다. 가리봉동을 시작으로 구로2·4·5·3동을 집중적으로 실시한다. 그 외 동도 각 동주민센터에 365 구로환경지킴이가 배치돼 활동 중이다.

구 관계자는 “쓰레기 무단투기 단속에 앞서 주민들에게 적극적인 사전 안내와 홍보를 실시하고 있다”며 “깨끗한 거리 조성을 위해 주민분들도 함께 노력해 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한편 동주민센터에서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생활밀착형 안내를 펼친다. 전입신고 등 민원업무를 처리하러 오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홍보물을 배부하고 상담석에도 상시 비치했다. 또 통반장 회의 등 동별 유관기관 회의, 동마다 구성된 깔끔이 봉사단 등 각종 모임과 단체를 활용해 쓰레기 무단투기 집중 단속 및 홍보 등의 내용을 담은 안내문을 전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