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제안정책발굴을 위한 토론회에서 발표 중인 관내 청소년참여위원
공동제안정책발굴을 위한 토론회에서 발표 중인 관내 청소년참여위원

[서울복지신문=김수정 기자] 마포구(구청장 박강수) 청소년참여위원회는 23일까지 ‘2023년 청소년 정책제안’ 주민 동의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5일 밝혔다.

관내 청소년 및 주민들은 2023년에 제안할 정책내용을 확인하고 동의 여부를 선택하게 된다. 구는 청소년들이 제안한 정책에 대해 소관 부서별로 실효성 및 타당성 검토를 거친 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대표적인 제안 정책으로는 △청소년을 위한 메타버스 공간 구축 △관내 여성청소년 월경용품 바우처 지원 △보이스피싱 및 불법광고 피해 예방 프로그램 실시 △청소년 전문 진로진학 상담 지원 강화가 있다. 또한 위원회는 2023년 구에 제안할 정책으로 청소년들의 고민을 반영한 △진로 체험기회 확대 △청소년이 안전한 무인점포 △성교육 강화 및 남성 피임도구 키오스크 설치를 선정했다.

특히 성교육 강화 및 남성 피임도구 키오스크 설치는 청소년들의 성관계 시작 연령은 점차 낮아지고 있다. 그러나 사회적 인식으로 인해 청소년들의 피임기구 구매가 어려워 피임 실천 수준이 51.8%에 머무르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서 제안됐다.

구는 청소년 관련 정책 수립과 권익증진을 위한 청소년참여위원회 ‘누리봄’을 운영하고 있다. 지역 내 청소년들이 정책 수립과 과정에 목소리를 내 실효성을 높이고 권익을 증진시킨다는 취지다. 청소년기본법에 따라 마련된 제도적 기구인 이 누리봄에는 청소년 16명이 활동 중에 있다.

박강수 구청장은 “마포구 청소년참여위원회에서 제안한 정책에 대해 꼼꼼하게 검토할 것”이라며 “이를 청소년 정책에 반영해 관내 청소년들의 권익이 증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올 한 해 동안 위원회에서는 ‘함께 만드는 희망찬 마포구’를 위해 청소년 정책 모니터링, 정책 제안, 청소년 정책토론회 개최, 타 지역 청소년위원회와 공동 정책 발굴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