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삼성학교에서 초등부 재학 아동을 대상으로 행사 진행하는 모습 <사진 굿네이버스>
서울삼성학교에서 초등부 재학 아동을 대상으로 행사 진행하는 모습 <사진 굿네이버스>

[서울복지신문=김수정 기자] 글로벌 아동권리 전문 NGO 굿네이버스는 지난 3일 세계 장애인의 날을 맞아 청각장애 특수교육기관인 서울삼성학교에서 초등부 재학 아동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배리어프리 아동권리교육’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찾아가는 배리어프리 아동권리교육’은 아동권리교육 내용을 청각장애 아동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미러통역 방식으로 진행됐다. 미러통역은 농인 수어통역사가 청인 수화통역사의 통역을 보고 농인 관점에서 통역하는 기법이다.

교육 참여 후 아동들은 비보이 갬블러크루의 댄스 공연을 관람하고 브레이킹 워크숍에 참여했다. 또 서울삼성학교 재학생의 학습 지원을 위해 ㈜트랜스코스모스코리아 임직원이 준비한 코딩 학습기기 등 학교 기탁 물품을 전달하는 시간도 가졌다.

굿네이버스는 시·청각장애 아동의 아동권리교육 접근성 향상과 권리 증진을 위해 ‘시·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배리어프리 아동권리교육 콘텐츠 지원 사업’을 진행해왔다. 이에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수어통역용 아동권리교육과 유아·초등 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화면해설용 아동권리교육 콘텐츠를 개발했다. 해당 사업은 ㈜트랜스코스모스코리아의 사회공헌프로그램 ‘위드 투게더(with together)’캠페인의 일환으로 후원을 받아 진행됐다.

박정순 굿네이버스 사업운영본부장은 “유엔아동권리협약 제2조 비차별의 원칙에 따르면 모든 아동은 어떤 경우라도 차별받지 않고 동등한 권리를 누릴 수 있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라며 “굿네이버스는 장애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아동이 쉽고 즐겁게 아동권리를 배울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했다.

㈜트랜스코스모스코리아 관계자는 “(주)트랜스코스모스코리아는 차별 없이 동등한 환경에서 우리 아동이 마음껏 꿈과 희망이 펼치길 바라며 위드 투게더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번 아동권리교육 영상을 통해 모든 아동은 평등하게 존중받고 당당히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존재임을 배우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굿네이버스는 ㈜트랜스코스모스코리아의 후원으로 제작한 배리어프리 아동권리교육 콘텐츠를 전국 시·청각장애 특수학교의 신청을 받아 오는 1월에 보급해 시·청각장애 아동의 아동권리교육 접근성을 높일 예정이다.

한편, 굿네이버스는 유엔아동권리협약 기반의 연령별 맞춤 아동권리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해 아동이 자신과 타인의 권리를 인식 및 존중하며 일상 속 아동권리 침해 상황을 대처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권리를 보호할 수 있도록 성인 대상 아동권리교육사업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