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제27회 양성평등주간 양성평등 네트워크 선언을 하고 있다(가운데 오언석 구청장)
지난 9월, 제27회 양성평등주간 양성평등 네트워크 선언을 하고 있다(가운데 오언석 구청장)

[서울복지신문=김수정 기자] 도봉구(구청장 오언석)가 여성가족부가 지정하는 '2022 여성친화도시'로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여성친화도시는 지역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양성평등 지역사회 조성을 힘쓴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여성가족부가 지정한다. 구는 지난 2011년, 2016년에 이은 세 번째 인증으로 내년부터 2027년까지 5년동안 여성친화도시로써 자격을 유지하게 됐다.

올해 신규 지정 신청서를 제출한 지자체는 전국 총 40개. 심사를 거쳐 이 중 25개 지자체가 여성친화도시 신규 협약 대상으로 선정됐다. 구는 2019년 서울시 최초로 젠더전문관을 채용한 것을 비롯해 여성 정책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각종 정책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지역 어린이집 종사자, 가정 내 양육 활동에 참여하는 아버지 등 양육자를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 지원했으며 여성센터와 협업해 성별직종분리 해소를 위한 직업훈련과 창업직종 발굴에 힘을 쏟았다는 점에 큰 점수를 받았다.

또 구민참여단과 더불어 지역의 여성 역사인물을 조명하는 작업에도 매진했다. 그 과정에서 독립운동가이자 덕성여자대학교 설립자인 차미리사 선생을 발굴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를 토대로 덕성여자대학교와 차미리사 묘소를 접하고 있는 도로를 ‘차미리사길’로 조성했으며 여성센터 내 주민커뮤니티 공간 ‘차미리사 홀’을 마련하기도 했다.

구는 내년 여성가족부와 협약을 체결하고 △성 평등 정책 추진 기반 구축 △여성의 사회 경제 참여 확대 △지역사회 안전 증진 △가족 친화 환경 조성 △여성의 지역사회 활동 역량 강화 등 총 5개 분야에서 여성친화도시로써 지역 내 양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오언석 구청장은 “앞으로도 모든 구민이 평등하게 사회에 참여하고 안전과 돌봄이 구현된 여성친화적 환경의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